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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창의력을 죽이는가 - 표준화가 망친 학교교육을 다시 설계하라 ㅣ 학교혁명 2
켄 로빈슨.루 애로니카 지음, 최윤영 옮김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제는 공부가 전부가 아니다. 학교에서도 변화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우리가 공부하던 대로 아이들이 공부를 하면 더 이상 아이들의 미래는 없고 우리나라의 미래가 없다. 저성장의 시대로 접어들었다. 아이들이 자기만이 할 수 있는 것으로 미래를 살아가야 한다. 똑같은 생각과 정답만을 요구하는 교육 방식은 아이들의 뇌를 죽이는 일이다. 더 이상 아이들의 창의력을 없애서는 안된다. <누가 창의력을 죽이는가>는 지금의 교육 현실을 확실하게 보여주고 있다. 어떻게 지금까지 공부해왔고 이제 더 이상 옛날의 방식을 고집하며 공부해서는 안 된다고 이야기한다.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아이의 교육에 관심이 많다. 1장에서는 지금의 교육 개혁은 실패했으니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라고 지금의 현실을 보여주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2장에서는 부모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다. 부모는 아이의 생리적 욕구, 안전에 대한 욕구, 애정과 소속감에 대한 욕구, 존경에 대한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채워줘야 한다.
3장에서는 자신의 자녀를 제대로 알라고 이야기한다. 모두가 똑같지는 않다. 생김새, 성격, 아이들이 잘하는 것도 한 부모에게 태어난 아이 모두 다르다. 그런데 저마다의 다른 특징을 가지고 태어난 아이에게 모두 잘하라고 할 수는 없다. 아이가 무엇을 잘하는지, 아이가 무엇을 싫어하는지, 부족한 것을 채워주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아이를 잘 알라고 이야기한다. 다양성을 인정하고 아이의 재능을 발견했다면 계발할 수 있도록 부모가 이끌어줘야 한다.
4장에서는 아이를 강하게 키우라고 이야기한다. 요즘 아이들은 집에만 있다. 집에서도 충분한 즐길 거리가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밖으로 잘 나가지 않는다. 아이들은 나가 놀아야 하고 조금 위험하더라도 할 기회를 줘야 한다. 움직이도록 하고 자연과 친해질 기회를 줘야 한다. 5장에서는 학교의 존재 이유를 이해하라고 말한다. 아이가 학교에 다니며 교육을 받는 목적은 경제적 자립을 위해, 함께 어울리는 법을 배우기 위해, 문화적 소양 계발, 개인의 발달을 위해서이다. 호기심을 가지고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고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문제가 없고 함께 하는 방법을 알아가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아이로 자랄 수 있도록 학교가 도와줘야 한다.
6장에서는 좋은 학교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 광범위하고 역동적이며 균형 잡힌 커리큘럼을 운영하는가? 교사는 아이들의 성향에 맞게 다른 접근 방식으로 아이를 가르치는가? 책상에서 배우는 이론과 경험에서 배우는 실전이 균형을 이루는가? 충분히 움직이는가? 개별학습과 그룹학습 간 균형은 이루어져 있는가? 아이들을 어떻게 평가하고 어떻게 일과를 나누는가? 학습환경은 어떤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어떤 학교가 좋은지 설명해준다.
7장에서는 좋은 교사가 좋은 학교를 만든다에 대해 말한다. 교사는 무거운 책임과 역할을 가지고 있다. 아이가 잘 자랄 수 있도록 가르쳐야 한다. 아이들이 잘 배울 수 있도록 학습을 유도해야 하고 학습에 참여시키고 힘을 실어줘야 한다. 아이들은 모두 다르다. 그 아이가 못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먼저 발견하여 그 재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물론 그만큼 집에서의 역할도 중요하다. 교사의 감정에 의해서 아이들의 학습태도가 바뀌기도 한다. 물론 아이들의 참여도 중요하다. 요즘은 교사의 권위가 떨어져 있어 아이들이 막 대하는 경우도 있다. 그럴수록 교사가 권위를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할 수 있도록 부모의 참여와 교사의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
8장에서는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라에 대해 이야기한다. '아이 한 명을 기르는 데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옛말이 다. 교육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어야 아이도 제대로 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교사와 협력해야 하고 부모가 아이의 교육을 교사에게 전부 맡기지 말고 참여해야 한다. 학교 운영에 참여해야 하고 교육정책 수립에 참여하라고 이야기한다. 잘못된 부분이 있거나 고쳐야 하는 점이 있다면 내가 당장 바꾸진 못해도 참여를 해서 바꿀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나 하나 한다고 되겠어?'라는 수동적인 태도가 아닌 능동적인 태도로 참여하면 교육은 개혁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 때로는 문제가 학생이 아닌 시스템에 있을 수 있다는 것도 기억하자.
9장에서는 학교생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다. 학교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스트레스, 집단 괴롭힘, ADHD와 약물치료 등 다양한 학교생활 문제에 대해 이야기 나눈다. 10장에서는 사람은 표준화될 수 없다에 대한 이야기로 사람은 모두 같을 수 없다고 이야기한다. 모두가 다 같은 길을 가는 건 아니다. 모두가 대학을 가는 것이 아니다. 스스로의 엘리먼트를 찾으라고 말한다. 내 아이만의 독특한 흥미를 발견한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나라, 긍정적인 시각을 길러주라, 판단을 피하라. 다양한 직업의 세계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지금도 많이 없어지는 직업이 있고 생겨나는 직업이 있다.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다. 아이들에게 많은 기회를 주자. 대학이 전부가 아니고 다른 대안들도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끝으로 교육에는 정답이 없다고 말한다. 우리의 삶은 결코 한가지 길을 따르지 않는다. 모두가 같은 길을 가지 않는다. 부모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아이들이 고유의 적성과 흥미를 찾아 계발할 수 있도록 돕는 일이다. 그러면 아이들은 자신만의 삶을 스스로 그려나갈 것이다. 부모는 그저 지켜만 보자. 정답이 없는 교육에 열 올리지 말고 부모가 할 수 있는 만큼 하자. 이 책은 교육에 관한 보고서처럼 딱딱하지만 지금 우리 교육에 필요한 요점들을 콕 집어 이야기한다. 단원별로 잘 나눠서 필요한 부분들만 읽어봐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