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그림책 공부법 - 혼자서 원서 읽기가 되는
정정혜 지음 / 북하우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또 하나의 영어 그림책에 관한 책을 읽었다. 기존의 책들도 많이 읽었는데 또 다른 새로운 책이 늘 궁금하다. 영어 그림책을 읽어줌으로 아이 혼자 원서 읽기가 된다는 말은 어떤 엄마에게나 유혹이 될만한 글이 아닐까? <혼자서 영어 원서 읽기가 되는 영어 그림책 공부법> 제목만 보아도 엄마의 시선을 끈다.

엄마표 영어의 전부라고 할 수 있는 영어 그림책 읽어주기. 다양한 책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알게 되었다. 모든 책에서 강조하듯이 적은 양이라도 꾸준히 매일 읽어 주는 게 좋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이 책은 기존의 책과 차별화되어 있다. 그림책에 중점을 두었다. 다른 <엄마표 영어>와 관련된 책들은 어떻게 해줘야 하는지 방법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알려주었다면 이 책은 그런 이야기보다 책의 내용에 더 중점을 두었다. 어떻게 읽어줘야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을지를 알려준다.

이 책에서 영어 그림책 읽기의 단계를 3단계로 나눴다. 먼저 '영어 그림책, 어떻게 영어 학습에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이야기부터 하고 다음 장부터는 1단계, 부모가 소리 내어 읽어주는 리드 어라우드, 2단계, 부모와 아이가 함께 읽기, 3단계, 혼자서 읽기에 도전하는 아이를 위한 유도적 읽기에 관해 나누었다.

지금도 매일, 하루 한 권씩 아이에게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고 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듯 지금 나는 1단계에 있다.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았기 때문에 적어도 유치원에 다닐 때까지는 리드어라우드를 계속해줄 것 같다. 이 책에서 다양한 그림책을 각 단계별로 15권을 소개한다. 그리고 소개해준 책과 함께 보기 좋은 책들도 소개해주어 다양한 그림책을 만날 수 있다.

단계별로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고 본격적으로 그림책을 어떻게 읽어줘야 할지 자세히 소개한다. 나는 지금까지 그저 텍스트만 읽어주었다. 하지만 우리는 영어이기 전에 그림책을 읽고 있다. 물론 영어를 더 잘 하기 위해 영어 그림책을 읽지만 그림을 통해서 알려주는 것들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영어를 읽어줘야 한다는 생각에 내가 놓치고 있었던 그림책의 재미를 이 책을 통해 배우게 되었다. 많지는 않지만 읽어보았던 영어책을 통해 내가 놓치고 있던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난 너무 텍스트만 읽어주어 '아이들이 재미를 못 느꼈겠구나' 반성해보았다. 영어 책을 거부하진 않지만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방법을 일찍 알았더라면 좋았을 텐데..'생각해본다.

영어 그림책을 읽어주면서 내가 놓치고 있었던 그림뿐 아니라 끝소리가 비슷하게 끝나는 라임으로 된 말들도 기억하며 '더 재미있게 책을 읽어줘야겠구나' 싶었다. 텍스트를 볼 때도 굴림이나 크게 쓴 글자나 굵게 쓴 글자가 있는데 그런 글자들도 좀 더 강조해서 읽어준다면 영어 그림책을 더 맛깔스럽게 읽을 수 있어 아이들에게 더 흥미를 줄 수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영어 그림책이지만 영어 그림책의 고전이라 할 수 있는 다양한 작가들의 책도 만날 수 있었다. 작가마다 특색이 있고 좋아하는 그림책이 있다면 그 작가의 다른 그림책도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그림책 소개할 때마다 이 책의 주제가 어떻고 주요 어휘가 어떻게 되는지도 따로 소개한다. 그리고 QR코드로 작가가 그림책 읽어주기 방식을 알려주어 책을 통해 느낄 수 없었던 생동감 있게 읽어주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주제를 나눠났기 때문에 좋아하는 책을 골라서 읽어주면 좋을 것 같다.

그렇게 1~3단계를 소개한다. 그리고 다양한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그림책 활용 방법도 알려준다. 자료를 찾아서 프린트할 수 있는 사이트도 알려주어 책을 읽고 난 후 다양한 독후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도 알게 되었다. 마지막 부분에는 추천하는 영상물과 주제별로 나눈 그림책 리스트도 소개한다.

이 책을 통해 다양한 그림책을 만날 수 있었다. 리드 어라우드는 다양한 책을 많이 접하는 게 좋기 때문에 영어 그림책을 전부 사는 것보다 도서관에서 대여하면서 좋아하는 책들을 조금씩 구비하는 게 좋다. 지금은 리드어라우드 단계이니 아이가 영어에 거부감 없이 다양한 책을 접하여 영어에 좀 더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그림책을 읽어줘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