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꼰대가 알려주는 MZ 직장 생존법 - 꼰대공식 60 완전 정복
최재혁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서 읽고 제 의견을 담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나는 올해로 직장 생활한 지도 30년 차가 되다 보니  후배직원들이 꽤 많은 편이다. 후배직원들 중에서도 30대 직원들이 많은데 그렇다보니 X세대인 나로서 후배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세대 차이를 느낄 때가 제법 있는 것 같다. 그래서 후배들과의 괴리감을 줄여 보고자 MZ세대와 관련된 책을 제법 읽기도 했다. 후배들 입장에서 내가 꼰대같이 보이지 않기 위해서였다. 


꼰대라고 하면 어감이 썩 좋지 않은 데 이 책의 저자가 이야기하는 위대한 꼰대는 내가 닮고 싶은 모델이기도 하다. MZ세대 후배들이 직장생활에 잘 적응해서 자기계발도 해 나가면서 직장에서 즐겁게 지냈으면 하는 바람이 있기에 나는 이 책 <위대한 꼰대가 알려주는 MZ 직장 생존법>을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책은 MZ세대들과 직장에서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상생할 수 있는 노하우를 배우기에 딱인 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기성세대에게는 위대한 꼰대가 되기 위한, 그리고 MZ세대에게는 직장에서 생존해 나갈 수 있는 노하우를 다양한 사례와 함께 잘 제시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저자는 60가지의 꼰대공식을 통해 MZ세대들이 직장에서 생존해 나가기 위한 방법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을 읽는 여러분은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 나는 여러분이 왜 일을 해야 하는지, 그 일을 통해 누군가를 행복하게 만들고 있는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길 바란다. 일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깨달아 모두가 성공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책을 쓰게 되었다."


꼰대공식 중 몇 가지를 소개해본다면 다음과 같다.
- 천직 = 현재의 일 + (애정 + 꾸준함)
- 직업찾기 = 잘하는 것 + 재미있는 것 + 소중한 것
- 조직성장 = (팀워크 + 행동) × 경영자시점
- 직장만족 = 목표추구 + 도움주기
- 고객만족 = (회사 + 제품 + 자기자신) × 자신감


저자는 매 주제의 말미에 그 주제에 해당하는 꼰대공식을 정리해서 독자들로 하여금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책의 말미에는 부록으로 꼰대공식 60가지를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이 책의 내용을 되새겨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책을 읽기 전 기대했던 것 이상의 소득을 얻은 것 같다. 위대한 꼰대가 되어야겠다는 다짐을 다시 한 번 다지면서 나는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