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와 스마트폰을 한 번에 누구나 손쉽게 배우는 노션 Guide Book
차지영 지음 / 아티오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이제까지 에버노트, 삼성노트, 아웃룩 등 다양한 일정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보았지만 내게 딱 맞는 프로그램을 아직 찾지를 못했다. 처음엔 에버노트가 기능이 좋은 것 같아서 유료로 사용하면서 이제껏 쓰고 있는데 사용료가 많이 인상되어 다음 해부터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갈아타려고 계획하고 있다. 


그러던 차에 올해 초 노션 사용법에 대한 강의를 들으면서 에버노트를 대신하기에 노션이 괜찮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하지만 노션도 무료버전과 유료버전의 기능에 차이가 있고 사용료가 다소 부담되는 탓에 망설이게 되면서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노션으로 갈아타야겠다는 확신을 갖지는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게 되면서 노션에 대한 내 생각에 변화가 생겼다. 에버노트나 삼성노트에 비해 기능이 다양하고 템플릿을 복제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협업을 위해 사용하면 회사 업무의 능률도 향상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이 책에서는 노션이 무엇인지, 그리고 계정은 어떻게 만들고 앱은 어떻게 설치하는지에서부터 시작해서 노션블록, 노션계정 & 워크스페이스 추가 및 삭제방법, 노션 데이터베이스 활용법, 템플릿 페이지 복제 및 이동, 노션 캘린더와 노션 홈 위젯 그리고 노션 AI 사용법에 이르기까지 노션에 대한 모든 것을 초보자 시각에서 이해하기 쉽게 잘 설명하고 있다.


노션은 생산성을 높여주는 도구로 일상생활의 기록부터 업무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정리할 수 있는 온라인 작업 공간이다. 노션은 다이어리, 가계부, 독서 기록, 스터디 관리, 포트폴리오 등 개인의 일상 기록을 다양하게 할 수 있으며 홈페이지, 고객관리, 회사 인트라넷, 팀프로젝트까지 많은 사람과 함께 활용할 수 있어서 기업들도 사용하고 있다.


나는 노션을 회사에서는 협업 툴로 사용하고, 집에서는 개인적으로 다이어리, 독서 및 스터디 관리 등으로 활용하려고 한다. 노션을 이용할 경우 페이지 링크 주소만으로 나의 페이지 내용을 공유할 수 있고 부여된 권한에 따라 페이지 내용을 함께 작업할 수 있어서 협업을 하는 데 무엇보다 효과적이라 할 수 있을 것 같다.


무엇보다 노션을 이용함에 있어서 매력적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은 개인이 사용 시 처음 사용할 때 파일 용량 5MB 이상 업로드하는 경우, 워크스페이스에 멤버를 추가하는 경우, 게스트를 11명 이상 초대하는 경우만 주의한다면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사용법을 설명함에 있어서 데스크톱과 모바일앱을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어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독자들을 배려한 점이 나는 무엇보다 마음에 들었다. 새해가 되기 전에 좀 더 활용해보고 내년에는 노션을 이용해서 다이어리와 독서 및 스터디를 관리해 볼 생각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