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퍼하지 말아요, 곧 밤이 옵니다: 헤르만 헤세 시 필사집 쓰는 기쁨
헤르만 헤세 지음, 유영미 옮김 / 나무생각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평소에 시집을 즐겨 읽는 편은 아니지만 시를 읽을때면 마음이 정화되는 듯한 느낌을 받기 때문에 매년 한 두 권의 시집은 읽고 있다. 이번에 읽은 시집 <슬퍼하지 말아요, 곧 밤이 옵니다.>는 헤르만 헤세 시 필사집이기도 해서 시를 읽고 마음으로만 음미하지 않고 직접 필사를 하면서 읽으니 더 가슴에 와닿는 듯한 느낌을 받았다.

 

이 책에는 '어딘가에'라는 시에서부터 시작해서 '밤의 느낌'이라는 시에 이르기까지 모두 100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에 수록된 여러 편의 시들 중에서 나의 감성을 자극한 시 세 편만 추려본다면 '행복', '떠밀려 가는 나뭇잎', '봄이 하는 말'을 꼽고 싶다. 시집을 읽을 때면 나는 메마른 감성을 촉촉하게 적셔준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번에도 헤르만 헤세의 시를 읽으면서 그런 감정을 느낄 수 있었다.

 

'행복'이라는 시에서 나는 헤르만 헤세가 내린 행복의 정의가 참 마음에 들었다. "바라는 것 모두 내려 놓고 목표도 욕심도 없이 행복이라는 말을 더는 들먹이지 않을 때 그때야말로 세상 일의 여파가 더 이상 마음에 미치지 않고 그대의 영혼은 안식하게 되리라." 행복이란 말을 들먹이지 않을 때 영혼이 안식하게 될 것이라는 소중한 말씀 가슴에 새겨둬야 할 것 같다.

 

'떠밀려 가는 나뭇잎'이라는 시에서 바람에 떠밀려 가는 시든 잎 하나를 우리의 인생에 빗댄 것 같았고, 마지막에 "나의 여행은 어디에서 멈출까"라는 문구가 내가 살아가고 있는 삶의 여정이 어디서 어떻게 끝을 맺게 될지를 생각해보게 만들었다. 과연 내 인생은 어떻게 결론을 지을까?

 

'봄이 하는 말'이라는 시를 읽으면서는 '늙은이들에게 싱그러운 젊음에 자리를 비켜주라'는 것과 '죽음을 두려워하지 마라'는 내용이 지금까지 살아온 나의 삶을 되돌아보고 남은 삶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세상의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다는 말이 옳은 것 같다. 사람도 나이가 들면 젊은이들에게 자리를 물려주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리고 다가오는 죽음에 대비해서 '아름다운 마무리'를 준비하는 것이 삶을 마감하는 올바른 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