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의 심중일기 2 - 혁명이냐 죽음이냐 그의 진짜 속마음은?
유광남 지음 / 스타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권에서도 이순신장군을 구출하기 위한 노력은 계속 이어진다. 이순신장군을 구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되는 이순신장군의 장계를 찾기 위한 사야가 김충선의 활약이 매우 돋보였다.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의외의 인물 건주여진의 일패공주 아율미. 아율미는 김충선을 사모하는 것으로 나오는데 김충선의 제자인 장예지를 질투하는 내용은 아마 소설의 재미를 위해서 지어낸 이야기가 아닐까 싶다.

 

이순신장군을 구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게 될 이순신장군의 장계를 찾기 위한 양측(이순신 구출파 - 이순신 제거파)의 경쟁에서 이기는 쪽은 이순신 구출파였다. 그 과정에서 이순신장군의 장계를 전달하는 임무를 맡았던 선전관 조영은 이순신장군을 구출하려는 측에 사실을 자백했지만 의문의 죽음을 당하게 되었다. 조영을 살해한 것은 선조의 최측근 사헌부 지평 강두명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통쾌했던 장면은 이순신장군의 꿈에서 실현된 일본 본토를 정벌하고 일본의 천황을 포로로 잡은 것이었다. 사야가 김충선의 뛰어난 전략과 전술로 순식간에 일본 본토에 잠입하여 일본 천황을 사로잡는 이야기는 아마 이 책을 읽는 독자라면 누구나 탄성을 지르게 만들었을 것이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사헌부 지평 강두명을 누가 죽여줬으면 하는 바람이 간절했는데 아쉽게도 강두명을 죽였다는 내용은 없고, 오히려 강두명이 선전관 조영을 살해한 혐의로 김충선을 체포하는 내용만 있었다. 선조의 최측근인 사헌부 지평 강두명은 이 책의 내용으로 미루어보면 간신 중의 간신으로 조선을 말아먹는 데 앞장 선 인물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의 끝부분에 나오는 '이순신의 심중일기 1597년 정유년 3월 30일 경신'을 보면 이순신장군이 꿈꿨던 나라에 대한 언급이 있다. 조선시대 당시에도 그랬지만 만약 이순신장군이 꿈꿨던 나라가 만들어졌더라면 이후에 겪게 되는 병자호란, 경술국치 같은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가 반복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이순신의 심중일기 내용을 인용해본다.

 

나 이순신이 꿈꾸는 나라는 강한 나라,
백성들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백 년이고 천 년이고 다시는 외부의 침략을 받지 않는
백성들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나라!!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장군이 소설 속에서처럼 '이순신의 나라'를 세웠더라면 현재 우리나라의 위상은 어떻게 되어 있을까를 생각해봤다. 만약 그렇게 되었더라면 우리나라는 병자호란, 경술국치 같은 치욕적인 역사를 쓰지도 않았을 것이고 남북으로 나뉘어 대립하는 일도 없었을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쉽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역사에 만약이란 없는 법. 현재도 조선시대 당파싸움과 똑같이 여야가 상생이 아닌 대립하는 상황이 재현되면서 국민들에게 신뢰받지 못하는 나라가 되어 가고 있는 것은 안타깝기 그지 없다. 고 이건희 회장이 얘기한 정치는 사류라는 말이 딱 맞는 것 같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