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 - ‘모티베이터’ 조서환이 말하는 인생 승부법
조서환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믿고 보는 작가 조서환 교수님의 책 <근성, 끝까지 너를 이겨라>를 내가 읽게 된 이유는 평소 근성이 부족해서 중도에 포기하는 일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삶을 살아보기 위함이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이 책을 읽게 된 목적을 충분히 달성했다고 생각한다.

 

 

"기회주의자처럼 잘될 때 붙고, 아닐 때 떨어져 나가는 관계는 단칼에 끊어내야 한다. 그리고 내가 정말 힘들 때 등돌리지 않는 이들을 더욱 소중히 여기고, 그들의 말에 귀 기울여야 한다." 이 말을 나는 어렸을 때 지금은 돌아가신 큰 외삼촌께 많이 들었다. 큰 외삼촌은 한때 포목상을 운영하면서 큰 돈을 버셨는데 대구의 섬유산업이 불황에 빠져들면서 사업이 어려워져서 결국 사업을 접으셨다. 그래서 이 책의 저자가 한 말을 큰 외삼촌은 직접 자신의 경험을 통해 내게 이야기해 주시면서 큰 교훈을 주셨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나는 당시 큰 외삼촌이 해주신 말씀을 지금도 명심하면서 살아가고 있다.

 

 

"누가 뭐라 한들 삶이 어디로 튈지 아무도 알 수 없다. 그런 와중에 자신이 할 수 있는 것, 하고 싶은 것에 매진하는 자세만이 후회없는 삶으로 자신을 이끌어줄 것이다." 나는 지금까지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용기가 부족한 탓에 실행으로 옮긴 경우가 많지 않은 편이다. 그런데 인생 100세 시대에 절반이 이미 지났으니 내겐 살아온 삶보다 살아갈 삶이 더 짧아졌다. 그래서 이제 몇 년 남지 않은 명예퇴직을 하고 나면 내가 하고 싶은 일에 매진할 생각이다.

 

 

"결론은 단순하다. 매 순간 올바른 선택을 하는 것이다. '이걸 하면 결과가 좋아질 거야'라는 재빠른 셈이 아니어도 된다. 내가 떳떳하고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따르면 된다. 작은 선택이어도 좋고, 당장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해도 의기소침할 필요 없다. 긴 인생을 놓고 보면 어제와 오늘의 선택이 쌓여 당신을 좀 더 옳은 쪽으로 이끌어주었음을 알게 될 터이니." 저자의 말처럼 나도 남은 삶은 내가 떳떳하고 옳다고 생각하는 바를 따를 생각이다. 결코 쉽지 않겠지만 노력해보려고 한다.

 

 

"'도전정신이 있다'는 말은 원래 두려움이 없어서 아무렇지도 않게 모험에 뛰어든다는 의미가 아니다.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두려움을 느끼지만, 그럼에도 시도한다는 뜻이다." 도전정신, 참 좋은 말이라고 생각한다. 내게 남은 삶은 도전정신을 가지고 임해보려고 한다. 두려움이 있더라도 시도한다는 도전정신, 그 말 뜻 그대로 실천해볼 작정이다.

 

 

"진심을 담아 말하면 후배는 허드렛일을 맡으면서도 '이 상사는 나에 대한 신뢰가 두텁구나'라며 기꺼이 돕게 된다. '쓸모 있는 사람'이라는 프라이드를 느꼈기 때문이다." 나도 신규직원 때는 투철한 주인정신으로 똘똘 뭉쳐서 허드렛일을 하면서도 자부심을 갖고 일을 했다. 물론 지금도 주인정신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주인정신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되었다.

 

 

"일과 인생에서 성공하고 싶은가? 그렇다면 얄팍한 스펙을 쌓으려 전전긍긍할 것이 아니라 옳은 태도를 갖추고자 스스로 갈고닦아야 한다. 강한 실행력을 가진 태도, 옳은 일을 옳게 하려는 태도, 깊게 생각하는 태도, 전략적으로 움직이는 태도, 무엇보다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태도를 갖춰라." 나는 저자의 이러한 조언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스펙보다 옳은 태도를 갖추려고 노력하는 것이 회사와 나의 발전을 위한 상생의 길이 아닐까 생각하기 때문이다. 조서환 작가님의 책이나 강연에서는 배울 것이 참 많은 것 같다. 이 책도 마찬가지다. 내게도 물론 유익한 책이었기에 후배들이나 지인들에게도 강추하고 싶은 책이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