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평소에 책을 읽고 리뷰쓰는 것을 좋아하는 편인데 요즘은 노안으로 인해 조금 어두운 곳에서는 돋보기 없이 책을 읽기가 다소 불편하다. 그러다보니 집중력도 많이 떨어져서 좀 더 집중해서 책도 읽고 공부도 하고 싶은데 그게 쉽지가 않다. 그러다보니 잡생각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다. 내가 이 책을 읽게 된 이유는 평소에 딴 생각에 빠지는 일이 많아서 이번 기회를 빌어 나쁜 습관을 고쳐보기 위해서이다.

 

 

'눈앞의 일에 집중하면 삶의 행복도가 높아진다. 이것은 하버드대학교의 심리학자 매튜 킬링스워스와 대니얼 길버트의 연구로 밝혀졌다. 킬링스워스와 길버트는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에 실린 논문에서 "행복에 필요한 것은 몸과 마음이 지금에 집중하는 일"이라고 말했다.' 눈앞의 일에 집중하지 못할 때 행복을 느끼기 어렵고, 집중할 때는 행복을 느낀다는 말이다. 앞으로 나도 딴 생각에 빠지지 않고 눈앞의 일에 집중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사실 생각과 정보 수집량을 줄이면 행동력이 빨라지고 행복감이 높아져 일이나 일상생활이 여러모로 개선된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알려져 있다. '최선의 선택을 하고 싶다'라는 생각으로 많은 정보를 모으고 시간을 들여 검토하는 것이 오히려 좋지 않은 선택을 하게 만드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인간의 뇌는 의식적으로 생각하려고 하지 않아도 무의식중에 정보를 가려서 받아들인다. 오히려 의식해서 '가장 좋은 길을 선택하고 싶다'라고 생각하면 세세한 부분으로 시선이 향해 그것이 마치 중대한 일인 양 착각하기 쉽다.' 평소 최선의 선택을 하려면 많은 정보를 모아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의 내용은 정반대의 결과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내겐 충격이었다. 생각과 정보 수집량을 줄이는 것이 행동력도 빨라지고 행복감도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를 믿고 앞으로 나도 무작정 정보를 수집하지 않도록 해야겠다.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이 부럽다는 생각을 한 적도 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생각을 달리 하게 되었다.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왕과 체르네프는 1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4주 동안 조사한 결과 멀티태스킹이 일시적으로 가짜 만족감을 주지만 능률은 떨어진다고 밝혔다. 멀티태스킹을 하는 동안 단기적으로 효율이나 집중력이 올라간 것처럼 느낄 수는 있지만, 뇌에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증가한다고 한다. 코르티솔은 뇌 내 기억을 관장하는 부위에 손상을 주기 때문에 멀티태스킹을 지속하면 장기적으로 뇌기능 저하와 뇌세포 손상을 초래해 주의력이 감소하고, 우울증의 위험성이 커지며, 치매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뇌는 편안할 때보다 흥분할 때가 더 긍정적인 상태라고 한다. 비유하자면 편안할 때는 엔진이 쉬는 상태이고, 흥분할 때는 시동이 걸려 있어 능률이 높은 상태이다. 그래서 불안하거나 긴장될 때 억지로 뇌를 진정시키기보다 흥분 상태로 만들면 더 강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나 설레"라고 말하면 뇌를 속일 수 있다는 것이다. 반대로 긴장하고 있을 때 스스로 "진정해"라고 말하면 오히려 더 긴장된다는 것도 브룩스의 연구 결과를 통해 밝혀졌다." 앞으로 긴장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 "나 설레"라고 말하도록 해봐야겠다.

 

 

"불안하다고 해서 눈앞의 일에 집중하지 않으면 언제까지나 불안감이 사라지지 않고, 해야 할 일을 하지 않는다는 초조감이 더해져 불안감이 점점 커지는 악순환에 빠진다. 하지만 일단 불안감을 제쳐두고 지금 해야 할 일을 시작하면 의욕이 생기고 집중력이 높아지며 쓸데없는 생각, 부정적인 생각이 사라진다. 불안감에 사로잡히는 시간이 줄어들고, 집중력이 더욱 높아져 일이 잘 풀리는 선순환이 생겨나 행복감도 얻을 수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최소한 이 책을 읽은 목적을 달성했다고 생각한다. 딴 생각에 빠지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기 때문이다. 저자가 머리말에서 이야기했던 "눈앞의 일에 집중하지 못할 때 행복을 느끼기 어렵고, 집중할 때는 행복을 느낀다."는 말을 명심하고 앞으로는 눈앞의 일에 집중하는 삶을 살아가도록 해야겠다. 그리고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양한 방법들을 현실에서 실천함으로써 보다 나은 미래를 개척해나가야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