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근본 있는 건강상식 - 사소하지만 너무 궁금한 진료실 밖 건강상식 팩트 체크
박창범 지음 / 아침사과 / 2023년 11월
평점 :
인터넷이 지금처럼 속도도 빠르고 보편화되기 전이었던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가짜뉴스라던가 건강관련 허위정보로 인한 피해가 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한다. 하지만 요즘은 SNS등을 통해 빠르게 퍼져나가는 가짜뉴스 등으로 인한 피해가 막심하고, 확인되지 않은 건강정보가 확산되는 속도도 무척 빠른 것 같다.
너무 많은 거짓정보와 가짜뉴스가 SNS등을 통해 확산되고 있어서 최근에는 공중파 방송에서도 공익광고 등을 통해 '팩트 체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 책 <근본 있는 건강상식>은 시중에 떠돌고 있는 다양한 건강정보들 중에서 시민들에게 잘못 알려져 있는 정보에 대한 팩트 체크를 통해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저자가 쓴 책인 것 같다.
이 책에서는 모두 3부로 나눠서 1부에서는 음식과 건강, 2부에서는 수면과 운동, 3부에서는 일상과 습관이라는 주제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건강정보에 대해 다양한 팩트체크를 통해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내게 가장 큰 관심거리는 어떻게 하면 비만에서 탈출할 수 있을 것인가인데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비만관련 주제는 다음과 같다. '제로 콜라는 일반 콜라보다 살이 덜 찔까?', '저탄고지요법이 체중을 빼는 데 효과적일까?', '청년기 비만이 중장년기 비만보다 위험할까?' 등이다.
"설탕 대용 감미료가 포함된 음료나 음식을 먹는 것이 정말로 건강에 좋은지는 명확해 보이지 않습니다. 또한 설탕 대용 감미료가 포함된 음료나 음식을 자주 먹다보면 음식 섭취가 증가하여 오히려 섭취하는 총칼로리 양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설탕이나 설탕 대용 감미료 대신 생수나 탄산수는 어떠신지요?"
"이제까지 연구를 종합해보면 저탄고지 다이어트나 간헐적 다이어트를 하면 단기적으로 체중감소 효과가 있는 것은 명확해 보입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시행하는 것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이 명확히 증명되지는 않았습니다. 따라서 저탄고지 다이어트나 초저칼로리 다이어트 등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이어트를 장기간 실시하는 것은 어렵고 바람직하지 않아 보입니다."
"위의 연구 결과들을 보면 젊을 때 비만인 경우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하여 당뇨나 심장병의 위험이 더 높습니다. 하지만 젊을 때 비만이더라도 체중을 조금이라도 줄이는 것이 비만을 계속 유지하는 것보다 비만과 관련된 여러 질병 위험도가 낮았습니다. 따라서 젊을 때부터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비만이나 과체중이라고 미리 포기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최근에 비만을 치료하기 위한 여러 방법들이 개발되었고 그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되어 임상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비만치료 수술입니다."
"채소와 과일을 어떻게 정의하든 한 가지 분명한 사실이 있습니다. 칼로리가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비타민과 무기질 같은 필수 영양소는 물론, 각종 질병을 예방해주는 생리활성물질도 풍부합니다. 다만, 채소는 과일에 비해 단맛이 적고 섬유질이 많아 오래 씹어야 합니다. 채소와 과일은 몸에 좋은 음식이지만 신선식품이라는 특성상 유통기간이 짧아 보관과 관리가 어렵습니다.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칼로리가 낮고, 근육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이 부족하다는 문제도 있지요."
"주의할 것은 특정 생선에 수은을 비롯한 중금속이 들어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수은 함량이 높은 대표적인 생선은 참치, 황새치, 삼치, 상어 등 덩치가 크고 오랫동안 사는 포식성 물고기들입니다. 미국 식품의약안전청에서도 어린이와 임신한 여성에게 참치 캔을 주 2회 이상 섭취하지 않도록 권고하고 있으니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서 드시기 바랍니다."
이 책에는 위에 언급한 내용을 포함하여 다양한 건강상식이 연구자료들과 함께 제공되고 있어서 지금까지 잘못 알고 있었던 건강상식을 바로잡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말이 있다. 잃어버린 건강을 되찾는다는 것이 결코 쉽지 않다는 방증이 아닐까 생각한다. 나도 비만 체질이어서 다이어트를 해야하는 데 이 책에서 알려준 올바른 건강상식을 참고하여 새로 다이어트에 도전해 보려고 한다. 이 책이 잘못된 건강상식들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사람들에게 올바른 해결책을 제시하는 책으로서 자리매김했으면 좋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