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구석 오페라 - 아름다운 사랑과 전율의 배신, 운명적 서사 25편
이서희 지음 / 리텍콘텐츠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뮤지컬은 직접 관람을 해 본 경험이 몇 차례 있지만, 오페라는 딱 한 번 관람해 본 경험이 있다. 내가 본 오페라는 비제의 '카르멘'이었는데 잠실종합운동장 야외무대에서 진행된 대규모 공연이었다. 스포츠 경기도 그렇지만 뮤지컬이나 오페라도 마찬가지로 TV를 통해 중계방송을 보는 것과 현장에서 직접 관람하는 것은 엄청난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내 버킷리스트에 올라있는 현장에서 직접 관람하고 싶은 오페라는 모차르트의 '마술피리'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오페라는 모두 25편으로 피델리오,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 율리시스의 귀환, 리날도, 이도메네오, 요정의 여왕, 피가로의 결혼, 나부코, 포기와 베스, 서부의 아가씨, 돈 조반니, 마술피리, 일 트로바토레, 보리스 고두노프, 마탄의 사수, 살로메, 라 조콘다, 오델로, 니벨룽의 반지, 토스카, 포페아의 대관식, 투란도트, 뉘른베르크의 명가수, 파우스트, 카르멘 등이다. 이 중에서 내가 방송을 통해서 혹은 DVD로, 아니면 직접 관람했던 오페라는 피가로의 결혼, 마술피리, 마탄의 사수, 카르멘 정도다. 

 

나는 그만큼 오페라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는 초보에 불과하다. 그래서 오페라를 배우기 위해서 이 책을 읽게 되었고 이 책을 통해서 오페라에 대해서 많은 상식을 얻을 수 있어서 좋았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프리마 돈나를 프리 마돈나로 알고 있을 정도로 오페라에 대한 지식이 너무나도 부족했다. 프리마 돈나(Prima donna)는 이탈리아어로 오페라의 주역 여가수를 의미한다고 한다. 저자는 친절하게도 독자들의 편의를 위해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오페라 용어해설을 수록했다. 

 

이 책의 특징으로는 다른 음악관련 서적과는 달리 이 책에 수록된 오페라 중의 대표곡들을 독자들이 직접 감상할 수 있게 QR코드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일일이 유튜브에서 찾아가면서 들으려면 많은 수고를 해야할 텐데 친절한 저자의 도움으로 독자들이 편하게 음악감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매우 좋았다. 이 책이 내게 오페라에 대해 좀 더 깊이 공부해보고 싶은 충동을 불러 일으켰을 정도로 내겐 이 책이 매우 유익했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인생은 하나의 반복되는 흐름과도 같습니다. 행복할 때도 있고, 괴로울 때도 있죠. 사랑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사랑을 할 때도 절정과 이별을 경험하고, 때로는 상처를 넘어 다시 도전하기도 합니다. 어쩌면 사랑은 인생의 굴곡과 참 비슷한 것 같습니다. 사랑의 결과가 어떻게 맺어지건, 우리는 사랑 속에서 인생도 사랑도 반복되는 흐름의 연속이라는 한가지 배움을 깨우치니까요." 저자가 에필로그에서 남긴 말인데 나도 전적으로 공감한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평소 오페라에 대해 크게 관심이 없었던 나를 되돌아보면서 책을 통해 간접 경험을 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지만 때로는 실제 체험을 해보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다행히 저자가 친절하게 QR코드를 제공함으로써 오페라 공연실황을 감상할 수 있어서 좋았고, 앞서도 언급했지만 '마술피리'는 언젠가 꼭 현장에서 관람해보고 싶다. 그리고 이 책에 소개된 25편의 오페라에 대한 해설을 통해 오페라에 대해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 것도 내겐 아주 유익한 경험이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