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 - 꿈을 현실로 만드는 실전 인생 법칙
양창정.왕샤오단 지음, 하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책을 읽고 리뷰쓰는 걸 좋아해서 다양한 서평이벤트에 참여해서 특정 분야보다는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려고 노력하는 편이다. 한때는 자기계발서 위주로 독서를 했는데, 그렇게 하다보니 너무 편협해지는 것 같아서 요즘은 다양한 분야의 책을 가리지 않고 읽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이 책 <인생에서 8가지 일에만 집중하라>는 자기계발서 분야인데,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적게 함으로써 조금 귀찮기는 했지만 내 생각을 적고 보니 나를 다시 되돌아보게 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준 책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중국의 위대한 사상가 양수명 선생은 '인생을 살아가기 위해 세 가지 관계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이 순서는 절대 뒤바뀔 수 없다고 강조했다. 첫째, 사람과 물질과의 관계다. 사람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먹고 자고 싸야 한다. 둘째, 사람과 사람의 관계다. 인간 사회는 관계의 총합이다. 셋째, 사람과 마음의 관계다. 매일 자신의 마음과 대화를 나누도록 하라. 세상은 넓지만 우리가 살아가는 삶의 테두리는 작다." 나도 이 주장에 전적으로 공감한다.


"개인의 발전과 팀의 발전은 상충 없이 공생해야 하는 사이다. 혼자서만 지휘봉을 휘두르던 독불장군 시대는 진즉에 끝났다. 불교에는 '물방울을 영원히 마르지 않게 하려면 바다로 보내야 한다.'라는 가르침이 있다. 물방울 혼자서는 살아남지 못한다. 팀은 개인이 성장하는 데 중요한 버팀목이 되며 개인의 성장은 팀 발전의 초석이 된다. 이 둘 사이에 충돌이 일어나는 이유는 개인의 비전과 팀의 비전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팀의 비전과 계획을 명확히 세우고 그 사명과 가치관을 명확히 해야 한다."


"선생님, 안녕하십니까. 저를 기억하시나요? 제가 바로 그 꿈의 주인공, 데이비드입니다. 지금까지 제 꿈을 소중히 간직해주신 선생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그날 이후로 저는 제 꿈을 마음에 새기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한 걸음씩 걸어왔습니다. 단 한 번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50년 전의 그 꿈을 이루었습니다. 그러니 이제 그 꿈을 가지러 가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혹시 꿈을 이루지 못해 절망하고 낙심하는 사람이 있다면 이렇게 말해주고 싶습니다. '꿈을 포기하지 않는 이상, 언젠가는 반드시 이루게 된다.'고 말입니다." 이제 3년 후면 명예퇴직을 할 나지만 못다 이룬 나의 꿈을 이루기에는 아직 늦지 않았다고 나는 생각한다. 지금부터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워서 꾸준히 실천해 나간다면 나의 꿈도 반드시 이루어질 것이라고 굳게 믿고 있기 때문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 떠나는 여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 사람들은 모두 각자 자기만의 사명을 지닌 채 이 땅에 태어난다. 그러나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는 사명과는 상관없이 개인의 신분이나 지위, 명예나 권력 등이 그 사람의 가치와 인생의 태도를 결정하기도 한다."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인생의 방향을 분명하게 잡아야 한다. 그런 사람만이 '진정한 나'로 살 수 있으며 인생을 잘 계획한 사람만이 긍정적인 생각과 에너지를 품어 꿈을 실현할 수 있다. 인생에 대한 계획이 없는 사람은 다른 사람의 말과 시선, 세상의 기준과 잣대에 이리저리 휩쓸려 다닐 수밖에 없다."


"이미 지나간 과거에 연연하지 말자. 중요한 건 지금이다. 끝으로 어디선가 읽었던 시 한 편을 여러분과 나누고 싶다. '어제로 돌아갈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어제는 다시 우리에게 오지 않아요. 내일을 앞당겨 시작할 수 있는 사람도 없습니다. 내일이 오기 전에 우리에게 남아있는 유일한 것은 바로 오늘입니다. 그러니 오늘, 지금을 더욱 찬란하게 살아내세요!" 이 글을 읽고 나는 결과가 좋지 못했던 과거의 일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집착했던 지난 날에 대해 반성을 했다. 앞으로는 지난 일에 연연하지 않고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도록 해야겠다.


"'어려운 일은 쉬운 것부터 시작해야 하고, 큰일을 하려면 작은 것부터 실천해야 한다. 천하의 어려움은 쉬운 일부터 해결해야 하며 천하의 큰일은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성인은 처음부터 큰일을 하지 않지만 끝내 큰일을 이룬다.' 노자의 '도덕경'에 등장하는 구절이다. 음식을 한 입씩 천천히 씹어야 하는 것처럼 인생도 천천히 한 걸음씩 걸어가야 한다."


"내가 꿈꾸는 그 사람의 모습으로 하루아침에 변할 수는 없다. 내가 생각하는 인생의 중요한 8가지를 한 번에 이뤄내는 것도 불가능하다. 하지만 1년을 해내면 나는 성공한 1년을 살아낼 수 있다. 한 달을 해내면 성공한 한 달을 살아낼 수 있다. 인생이란 매일을, 그리고 매일의 모든 순간을 충실하게 살아내는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읽는 동안 내 생각을 기록하면서 나 자신에 대해서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매우 좋았다. 평소에 나 자신에 대해, 나는 어떤 꿈을 갖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런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내게 큰 행운이라고 생각한다. 이 책에 기록한 나의 꿈을 이루기 위해 앞으로 이 책에 기록한 실천 계획을 꾸준히 실천함으로써 반드시 나의 꿈을 실현해내고 싶다. 이 책이 나의 밝은 미래를 개척하는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걸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