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연금술사 - 생각하는 대로 해내는
미야자키 신지 지음, 박수현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이에게 공평하게 주어지는 것은 시간 밖에 없다는 말이 있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또 다른 문제인 것 같다. 나 또한 시간을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노력을 하는 편이기는 하지만 나도 모르는 사이에 게임에 빠져 있다거나 야구중계를 보고 있는 등 시간을 무의미하게 보내는 경우가 제법 있다. 그래서 시간을 어떻게 하면 생산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던 차에 이 책 <시간 연금술사>를 읽게 되었다.

 

 

"시간을 늘리고 싶은(시간이 천천히 흐르도록 하고 싶은) 사람은 목표를 향해 날마다 노력하고 성장하면 된다. 시간을 늘리고 싶다면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매일 노력하자. 노력할수록 자신이 성장하고 변화하기에 시간이 천천히 흐르는 것처럼 느껴진다."

 

 

"지금 하는 일의 연장선상에 있는 꿈이 아니라 진심으로 이루고 싶은 꿈을 발견하는 데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돈을 버는 것과는 상관없는 일, 이를테면 터무니없는 일이라도 괜찮다. 오히려 말도 안 되는 꿈일수록 흥미롭다. 먼저 그런 꿈을 찾아보자. 진심으로 해보고 싶고 상상하는 것만으로 설레는 일을 찾아냈을 때 시간의 소중함이 절실하게 다가오고, 시간을 소중히 쓰고 싶은 마음이 든다." 나는 이런 꿈을 과연 찾았다고 할 수 있을까? 내가 지금 제일 해보고 싶은 것은 중국어를 제대로 배운 다음 중국으로 삼국지문화기행을 떠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중국어를 제대로 해야 하는 데 가야할 길이 내겐 너무 멀게만 느껴진다. 하지만 '언젠가'는 영원히 오지 않는다는 저자의 조언처럼 지금 당장 중국어 공부부터 시작해야 하는 게 옳지 않을까 싶다.

 

 

"지금 무언가를 하고 있는데 전혀 싹이 틔지 않아 고민이라면, 크게 성장하기 위한 '잠복 기간'이라고 생각하자. 바꿔 생각하면 '잠복 기간'동안 뿌리를 단단히 내려놓으면 싹이 텄을 때 그만큼 크게 성장할 수 있다. 좀처럼 싹이 틔지 않는다고 고민할 필요 없다. 묵묵히 꾸준히 해나가면 어느 날 기대한 것보다 더 크게 싹을 틔운다."

 

 

"'만약'만큼 어리석은 시간 사용법은 없다. 지나간 일은 바꿀 수 없을뿐더러 계속 후회하다 보면 자기혐오에 빠질 수 있다. 자신이 '만약'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면 이렇게 생각하자. '그때는 그렇게 말이 튀어나왔지만, 다음부터는 이렇게 말하자.' '그때는 그렇게 안 했는데, 다음부터는 이렇게 하자.' 우리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미래뿐이다. 그렇다면 지나간 일을 반성하고 밝은 미래로 이어가자."

 

 

"일의 완성도가 높은 사람은 한 달이라는 '다른 사람이 설정한 마감 시간'을 '바로 시작해 3주 이내로 끝낸다.'라고 '자신의 마감 시간'으로 바꾼다.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신의 마감 시간'을 설정하고, 돌발적인 상황이 생기지 않는 한 이를 엄수하는 것이 핵심이다. 거절할 수 있는 일이라면 거절하자. 그러나 거절할 수 없는 일이라면 어차피 해야 할 일이니 미적거리며 시작을 미루지 말자. 마감일까지 날짜를 고려하여 돌발 사태가 발생하기 전에 스스로 마감일을 설정하고 곧바로 시작하자." 평소 나는 일을 미적거리다가 마감일에 임박해서 일을 시작하는 경우가 더러 있었는데 앞으로는 '나만의 마감 시간'을 설정하고 시작을 미루지 않도록 해야겠다.

 

 

"목표에 매달리기 힘들 때는 정말 자신에게 맞는 목표인지 다시 생각해보자. 어쩌면 그 목표에 매달리느라 다른 기회를 잃었을지도 모른다. 그 목표에 매달릴 만한 가치가 있는지 다시 생각해보고 아니라면 포기하는 것도 하나의 훌륭한 결단이다. '지금 그만두면 아깝다.'는 생각으로 자신에게 맞지 않는 목표에 매달리는 것이 더 아까운 일이다." 저자의 조언대로 지금 내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들 중에서 나에게 맞지 않는 목표가 있는지 되돌아보고 그런 목표가 있다면 포기하는 것을 고려해봐야 할 것 같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지금까지 내가 해오고 있는 시간관리 방법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를 되돌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내겐 효율적인 시간관리를 위해서 고쳐야 할 문제점이 제법 많게 느껴졌다. 이 책에서 저자가 조언하는 방향을 잘 검토해서 내게 맞는 방향이다 싶으면 적극 실행에 옮겨서 몇 년 남지 않은 퇴직 후의 편안한 노후를 위해서라도 시간 소비자가 아닌 시간 생산자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