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마천 사기史記 100문 100답
김영수 지음 / 창해 / 2023년 5월
평점 :
나는 중국역사에 관심이 많아서 중국 역사드라마를 즐겨 보는 편이어서 삼국지, 초한지, 대진제국 등 다양한 드라마를 봤다. 그리고 사기도 전체를 제대로 읽지는 못했지만 사기와 관련된 책들을 몇 권 읽어본 적이 있다. 하지만 누가 사기에 대해 물어본다면 제대로 답하기는 다소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서 사기에 대해 누가 물어본다고 해도 초보적인 대답은 벗어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이 책의 작가는 지난 30여 년 동안 사마천과 사기, 그리고 중국을 연구하고 25년 동안 중국 현장을 150차례 이상 탐방해 온 사마천과 <사기>에 관한 당대 최고의 전문가인 김영수 한국사마천학회 이사장이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1부_130권 52만 6,500자의 <사기> 어떤 책일까?
2부_사마천, 위대하다는 말로는 부족한 역사가
3부_사성(史聖)이 잠들어 있는 곳을 찾아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100가지의 질문은 <사기>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는 모두 흥미로운 질문일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사기에 관한 책을 몇 권 읽어 본 내게는 일부 질문은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이어서 다소 지루한 감도 없지 않아 있었다. 그래도 각각의 질문에 저자가 아주 상세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이 책 한 권만 제대로 읽어도 어디 가서 <사기>에 대해 누가 물어보더라도 상당 수준의 답변은 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질문 중에서 내가 특히 재미있게 읽은 몇 가지를 소개해본다. 먼저 열 번째 질문이었던 '어리석은 남자들을 한껏 조롱한 하희_<진기세가>에 기록된 섹스 스캔들'을 나는 참 흥미롭게 읽었다. "하희는 적어도 '네 나라를 시끄럽게 만들고 일곱 남자의 혼을 뺀' 여성이었다. 기록에 남은 여성 가운데 하희만큼 큰 파문을 불러일으킨 여성은 없었다. 이 때문에 역사에는 '남편 셋, 임금 하나, 자식 하나를 죽이고, 한 나라와 두 명의 경을 망하게 했다.'는 기가 막힌 오명(?)이 뒤따랐다. 혹자는 장부라는 부잣집 노인의 손녀딸로 다섯 명의 남편을 잃고도 진평에게 시집간 진평의 아내를 하희와 비교하기도 하지만 파장이란 면에서 보자면 비교 거리도 되지 않는다."
다음으로는 예순 여덟번째 질문인 '52만 6,500자에 박힌 메시지_3천 년 통사에 아로세긴 압축파일'에서 나는 사기가 지닌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해보게 되었다. "사마천은 <자서>를 통해 <태사공서>가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결하게 요약하여 전달하고자 했다. 이렇게 해서 역사상 최초로 글자 수를 밝힌, 그리고 최초로 서문 형식을 가진 역사서 <태사공서>가 탄생한 것이다. 이 숫자는 단순히 <태사공서>의 글자 수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다. 투옥되어 사형을 선고 받고, 죽음보다 치욕스러운 궁형을 자청하고, 천신만고 끝에 풀려나 <태사공서>를 완성하기까지, 그가 겪은 모든 육체적·정신적 고통의 결정체에 다름 아니다. 그는 이 모든 것들을 3천 년 통사에 집어 넣었다. 요컨대 52만 6,500자는 사마천의 삶과 정신을 장장 3천 역사에다 알알이 새겨 넣은 전무후무한 압축 파일이라 할 것이다."
끝으로 여든 여덟번 째 질문인 '사성(史聖)의 안식처'는 퇴직 후 중국 삼국지 문화기행을 계획하고 있는 내게 가는 김에 사마천의 고향인 섬서성 한성시 서촌을 가보지 않을 수 없게 만들었다. 역사 유적지에 관심이 많은 내가 그것도 <사기>의 저자인 사마천의 고향을 가보지 않을 수 있겠는가? 다른 삼국지 문화 유적지를 둘러볼 계획을 갖고 있으면서 말이다. "한성(韓城), 오늘날 중화인민민주주의공화국의 행정구역으로 정확히 말하자면 섬서성 한성시다. 한성의 동쪽에서는 황하가 섬서성과 산서성을 경계를 나눈다. 서쪽은 양산과 황룡현이 접해 있고, 남쪽은 합양현과 이어지며, 북쪽은 의천현에 기대고 있다. 동서의 폭은 42.2km, 남북의 길이는 50.7km이며 총면적은 1,621㎢(서울특별시의 면적은 약 605㎢)다. 한성시의 특산물은 단연 화초(花椒)로 우리 산초와 비슷한 향료의 일종이다. 지하자원으로는 석탄이 103억 톤가량 매장되어 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사기>에 대해 제대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무척 좋았다. 지금까지 읽었던 <사기>와 관련된 책들이 이 책을 읽는 데 있어서 다소 도움이 되기는 했지만 이 책만큼 <사기>와 사마천이라는 사람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는 계기가 된 책은 없었던 것 같다. 아직 <사기>를 제대로 읽어보지 못한 독자들에게 이 책을 통해 <사기>에 대한 식견을 높일 수 있도록 일독을 권하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