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나모리 가즈오의 마지막 수업 -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올해로 직장생활한 지 28년차로 이제 3년 후면 명예퇴직을 해야할 나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거의 20년 가까이를 경영관리를 담당했기에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님의 책도 몇 권 읽어본 기억이 있다. 일본에서 경영의 신으로 불리는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님의 책을 읽으면 언제나 내가 배우는 것이 꽤 많았던 것 같다. 이 책도 그런 점에서 예외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사원들을 열심히 일하게 하려면, 거기에는 '대의명분'이 있어야 한다. '나는 숭고한 목적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대의명분을 갖지 못하면 인간은 마음속에서부터 열심히 일하려고 하지 않는다." 책의 서두에 나오는 이 문장은 내게 큰 울림을 주었다. 나는 직장을 다니면서 '나는 숭고한 목적을 위해 일하고 있다.'는 대의명분을 갖고 일을 했는지 되돌아보게 되었기 때문이다. 나도 한때는 경영자의 마인드로 업무에 매진을 했지만 점차 경력이 쌓이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초심을 잃어버린 것 같은 생각에 자책을 한 경우도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이제 3년 여 남은 직장생활에서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은 생각이 굴뚝같다. 

 

"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이것은 비전을 수립하는 일이다. 경영자는 '이 조직이 무엇을 지향하는가?'에 대한 비전이나 목표를 높게 잡고 그것을 집단 내에 불어넣지 않으면 안 된다. '조직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갈 것인가?'하는 목표를 제시하고 '그 앞에 어떤 미래가 있는가?'하는 전망을 그려내야 한다. 나아가 그 실현에 이르는 구체적 방안까지 내놓으면서 사원들을 이끌어가는 것이 경영자들이 해야 할 일이다." 이 점에서 내가 몸담고 있는 회사는 CEO가 짧은 임기를 마치고 나면 새로운 CEO가 부임하는 체계여서 단기적 안목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경향이 있다는 게 너무 아쉽다.

 

"경영자라면 '절대로 지지 않는다.'는 불굴의 각오를 다져야 한다. 그것은 엄혹한 시장 경쟁에서 패퇴할 것 같은 사원들을 향해 "뒤에서 기관총을 쏘겠다. 도망쳐 돌아와도 죽는다. 죽을 각오로 앞으로 나아가라."고 말하듯이 격렬한 것이어야 한다." 이 글을 읽고 나는 지금까지 어떻게 살아왔는가를 되돌아보았다. 그런데 나는 조금만 힘들어도 중도에 포기한 경우가 제법 많았던 것 같아서 반성을 하게 되었다. 앞으로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겠다.

 

"여러분이 경영하는 회사가 어떤 산업 분야이든지 "같은 일을 똑같이 반복해서는 안 된다. 항상 창조적으로 일을 한다."는 업무 방침을 정해놓고 경영자가 솔선해서 모범을 보인다면, 3~4년 후에는 반드시 훌륭한 기술을 개발한 창조적 기업으로 거듭나 있을 것이다." 나도 직장 생활을 하면서 아무리 선배가 훌륭한 업적을 남겼다고 하더라도 나는 거기에서 조금 더 개선을 하려고 노력을 하면서 일을 해왔기 때문에 저자의 이런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요즘 후배들을 보면 이런 면에서 창조적인 면이 잘 보이지 않는 것 같아서 아쉽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나서 경영자는 아니지만 직장인이라면 경영자의 시각에서 업무를 하는 것도 필요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나도 경영관리 업무를 오래 해서 그런지는 몰라도 경영자의 입장에서 사고를 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회사의 발전을 위해서는 모든 임직원이 경영자 마인드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해서 올바른 경영을 위해서 지켜야 할 '경영 12개조'를 배울 수 있었던 것은 앞으로 내가 살아가는 데도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를 소개하면서 리뷰를 마친다.

 

저자가 남긴 '어느 사업이든 성공으로 이끄는 경영 12개조'는 다음과 같다.
제1조_사업의 목적, 의의를 명확히 한다.
제2조_구체적인 목표를 세운다.
제3조_강렬한 열망을 가슴에 품는다.
제4조_누구에게도 지지 않을 노력을 한다.
제5조_매출을 최대한 늘리고 비용은 최소한으로 억제한다.
제6조_가격 결정이 곧 경영이다.
제7조_경영은 강한 의지에 좌우된다.
제8조_불타는 투혼으로 승부한다.
제9조_용기를 가지고 일에 임한다.
제10조_항상 창조적으로 일한다.
제11조_배려의 마음으로 성실하게 모두를 대한다.
제12조_항상 밝고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를 갖는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