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풍경화 컬러링북 두 번 그리는 컬러링북
배영미 지음 / EJONG(이종문화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학창시절 유독 그림을 잘 못 그려서 미술성적이 그리 좋지는 못했다. 그래서 그 후로도 그림하고는 거리가 있는 삶을 살아왔다. 점점 나이가 들어가면서 그림 그리는 취미를 갖는 것도 괜찮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책 <나무 풍경화 컬러링북>을 보게 되었다. 서평 등록을 위해서 그림을 실제 그려봤는데 내가 그린 그림을 보고 아내가 기대 이상이라는 평을 해주어서 기분이 좋았다.

 

 

이 책은 그림에 완전 초보인 나같은 사람도 쉽게 그림에 접근할 수 있도록 재료를 비롯하여 기초 드로잉 연습, 기초 채색 연습부터 시작하게끔 구성이 되었다. 그리고 색연필 대표 브랜드별 색상표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전문적으로 색연필화를 그리기 위해 색연필을 구입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재료로는 연필, 색연필, 지우개가 있다. 기초 드로잉 연습에서는 직선(세로선), 길이가 다른 선, 짧고 굵은 선, 불규칙한 선 등 선을 그리는 연습부터 시작하게 되어 있는데, 저자는 선을 그릴 때의 요령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선은 점, 면과 함께 드로잉의 기본적인 조형 요소로 대상물의 형태, 명암, 양감, 질감, 속도, 감정 등을 표현합니다. 연필을 너무 뾰족하게 깎지 않는 것이 좋으며 차분한 마음으로 최대한 선의 간격이 일정하게 나오도록 연습해 봅니다."

 

 

기초 채색 연습에서는 색연필 사용방법과 기본 선의 연습 요령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다. "색연필은 물감처럼 미리 조색하기 어려운 재료로 종이 위에 여러 번 칠을 하여 새로운 색을 표현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양한 모양의 선 연습과 힘 조절이 필요합니다. 기본 선의 연습은 채색 뿐만 아니라 기초 드로잉에도 도움이 되므로 자주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혼색 방법과 그러데이션 하기에 대해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다. "두 색을 혼합하여 중간색을 만들 때 연한 선을 반복으로 여러 겹 쌓아 올리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세기로 여러 번 선을 긋도록 합니다. 끝이 뾰족한 선을 활용하면 얼룩 없이 단계적인 색의 변화를 표현하기 좋습니다. 한 번에 원하는 색을 얻기 보다 여러 번 반복적으로 채색해야 자연스럽게 표현됩니다."

 

 

이 책에 수록되어 있는 그리기 연습에는 나무 한 그루 그리기에서 시작해서 나무가 있는 풍경에 이르기까지 23개의 그림이 연필로 한 번, 색연필로 한 번 이렇게 해서 모든 그림을 두 번씩 그려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나는 아직 초보자여서 나무 한 그루 그리기부터 시작했지만 언젠가는 나무가 있는 풍경에 나오는 그림까지 직접 그려보면서 색연필화의 매력에 한번 취해보고 싶은 생각이 들었다. 

 

 

나는 이 책에 수록된 그림을 그려보면서 아직까지 영화 보기, 책 읽기, 야구경기 시청하기 등의 취미밖에 없는 내게 색연필화라는 새로운 취미를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재료도 화방에 가서 제대로 된 연필과 색연필을 구입해서 조만간 본격적으로 색연필화를 그리는 재미를 만끽해보고 싶다. 그림에 문외한이나 다름없는 내게 색연필화를 그리는 재미를 경험해볼 수 있게 해 준 저자에게 고마운 마음을 전하고 싶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