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와 반도체의 미래 -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는 차량용 반도체 비즈니스 이야기
권영화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IT분야에서 가장 뜨거운 분야는 자율주행차이다. 미국인은 1년에 약 293시간을 자동차 안에서 보낸다. 달리 말하면 자동차란 플랫폼에서 운전의 번거로움을 없애줄 경우, 한 사람의 고객이 차 안에서 293시간을 보내는데 필요한 무언가를 팔 기회가 생긴다는 점이다. 이 시장이 IT시장의 혁신가들에게 매력적일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앞으로 자동차는 더 이상 이동수단만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이동은 기본이 되고 차량 내에서 활동이 더 중요해지게 된다. 한마디로 자동차는 우리의 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라이프 플랫폼으로 바뀌게 되는 셈이다." 평소에 운전하는 것을 즐기는 편이 아닌 내게 있어서 자동차는 필요할 경우에 단지 이동수단으로만 여겨진다. 그런데 자율주행차가 일상화된다면 차 안에서 책도 읽을 수 있을 것이고 그 외의 다양한 생산적인 활동이 가능해질 것이기 때문에 나는 자율주행차의 상용화가 빨리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

 

 

"미래에 자동차 제조업은 사양 사업이 될 가능성이 크다. 공유경제의 발전에 따라 사람들이 자동차를 굳이 구입하려 하지 않을 것이므로 자동차 수요는 감소하게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완성차 기업들은 부족한 수요를 메우기 위해 모빌리티 산업으로 더욱 확장할 가능성이 높다. 다시 말하면 자동차의 판매가 감소하지만 많은 모빌리티가 새롭게 생기게 됨에 따라 자동차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모빌리티 분야로 다각화할 수밖에 없다. 이에 따라 반도체 기업들도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로 애플리케이션을 확장하게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완전 자율주행차로 바뀌게 되어 자동차가 휴식, 회의, 수면, 놀이공간으로 확장되면 더 많은 반도체가 사용된다. 이렇게 되면 자동차는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집과 같은 다기능 공간으로 변화하게 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반도체 기술의 발전이 없이는 자동차 산업의 성장도 불가능해지게 된다. 앞으로 자동차는 반도체 기술에 크게 의존하면서 발전해 나아갈 거로 보인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사업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은 인텔, 삼성전자, 퀄컴 그리고 엔비디아 등의 유명 반도체 기업들 뿐만 아니라 중소 규모의 반도체 기업들도 있다. 그만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내연기관 차량 1대당 쓰이는 반도체는 300개 정도에 불과하지만 전기자동차엔 1천 개 이상 쓰이고 있는 상황이다. 나아가 자율주행차로 바뀌게 되면 내연기관의 자동차보다 10배 이상 늘어나게 된다. 이에 따라 차량용 반도체 시장은 매년 10%이상 커지게 될 거로 전망하고 있다."

 

 

"지금 자동차 산업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환되는 시기이다. 자동차 산업의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은 완성차 기업에 위기이자 기회일 수 있다. 지금까지 완성차 기업들이 쌓아온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가 의미가 없어질 수도 있지만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응하느냐에 따라 새로운 기술을 축적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도 있다. 만약 완성차 기업들이 이런 변화를 기회로서 받아들이고 잘 활용할 수 있다면 더 큰 시장을 확보할 수도 있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 나는 자동차에 반도체가 얼마나 쓰이는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간혹 뉴스에서 반도체 부족으로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생산에 차질이 있다는 소식은 들었지만 말이다. 그런데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가 소개하는 내용을 보니 자동차에 엄청난 반도체가 쓰이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해서 신규 진입하는 기업도 많은 것 같다. 앞으로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된다면 더 많은 반도체가 사용이 될 것이고, 반도체 산업의 꾸준한 성장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주식 투자를 하고 있는 독자들에게는 이 책의 내용이 향후 투자에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