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읽는 순자 - 새로운 삶을 시작하기 위한 철학 수업 오십에 읽는 동양 고전
최종엽 지음 / 유노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친구들과 성선설을 주장한 맹자와 성악설을 주장한 순자의 사상 중 어느 것이 옳다고 생각하는지 토론을 했던 기억이 있는데, 결론을 내리지는 못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서 생각해보니 나는 순자의 성악설이 현실과 더 부합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성선설이나 성악설이나 결론은 교육을 통해서 악을 행하지 않도록 한다는 것인데 서로 방향만 다르다고 생각하는데, 요즘 날로 사악해지는 범죄 유형을 보면 아무래도 성악설이 더 현실적인게 아닐까 싶다.

 

'변화가 용기입니다.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것부터 움직이는 것이 변화고 용기입니다. 중년에 하는 공부는 귀로 들어와, 마음에 붙어서, 온몸으로 퍼져, 행동으로 나타나는 공부여야 합니다. (중략) 젊어서 하는 공부의 목적이 취업이나 승진을 위해 기업이나 상사에게 잘 보이기 위해서였다면, 중년에 하는 공부는 나를 아름답고 행복하게 만드는 '나를 위한 공부'여야 합니다.' 저자가 이야기하는 공부의 방향이 현재 오십대 중반인 내게 맞는 것 같다. 이제부터라도 내가 바라는 방향에 맞는 학습을 하도록 노력해야겠다.

 

'순자는 말했습니다. "군자는 자기에게 있는 것에 힘쓰고, 하늘에 달린 것은 흠모하지 않기에 날로 발전한다. 소인은 자기에게 있는 것은 버리고, 하늘에 달린 것을 흠모하기 때문에 날로 퇴보한다." 앞서가는 리더는 본인의 실수나 실패의 원인을 자신에게서 찾으려 노력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서 원인을 찾습니다. 그래서 리더는 실수나 실패를 줄여 가지만 보통 사람은 실수나 실패를 반복하는 우를 범합니다.' 지금까지 내가 했던 잘못이 순자가 이야기하는 소인의 행동을 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앞으로는 실수나 실패를 줄여가는 리더로서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더욱 분발해야할 것 같다.

 

"오늘의 나를 어제의 나와 비교하고,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나와 비교하면 마음에 안정이 찾아오면서 삶이 발전합니다. 오늘의 나는 나보다 못난 사람과 비교하고, 내일의 나는 나보다 잘난 사람과 비교하면 인생이 행복해집니다. 그러면 지난 날 자신의 노력에 감사하게 됩니다." 나도 앞으로는 오늘의 나를 어제의 나와 비교하고, 내일의 나는 오늘의 나와 비교하면서 발전하는 삶을 살아가야겠다.

 

"중요한 것은 몸으로 가르치는 일입니다. 말 없는 몸이 말보다 더 큰 감동과 가르침을 줍니다. 늙어서 가르치지 않으면 죽은 후 생각해 주는 사람이 없습니다. 늙어서까지 말로만 가르치려 든다면 그 끝이 허망해질 수 있습니다. 굳이 말로 표현하지 않아도 지금까지의 존재만으로 가르침이 되는 그런 노인이 된다면 더는 말로 가르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몇 년 후면 나도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명예퇴직을 하게 된다. 하지만 퇴직 후에도 꾸준히 학습하고 책을 읽으면서 배움을 중단하지 않는 삶을 나는 살아가고 싶다. 순자가 이야기하는 지금까지의 존재만으로 가르침이 되는 그런 노인이 나도 되고 싶다.

 

이 책에는 '리더가 피해야 할 10가지 행동', '실패없는 미래를 위한 4단계 준비', '목표를 달성하는 전념의 기술', '멋진 인생을 다지는 세 가지 도구' 등 퇴직 후 새로운 삶을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될 다양한 방법이 소개되어 있다. 나는 퇴직하고 나서 '커리어코치', '경영지도사'로 역할을 수행하면서 재산을 모아 나중에 '어린이도서관'을 건립하고 싶다는 꿈을 가지고 있다.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다양한 방법을 잘 습득해서 실천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분발해야겠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