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수의 꽃 2 - 위대한 고구려의 전쟁
윤선미 지음 / 목선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역사를 통해서 무언가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다. 영화나 소설도 마찬가지다. 이런 면에서 이 책 '살수의 꽃'은 평소 고구려에 대해 잘 모르고 있던 내게 고구려의 역사를 통해 나라의 소중함을 새삼 깨닫게 만들어 준 책이라고 할 수 있다.

 

 

임유관전투를 목전에 둔 상태에서 끝이 난 1권에 이어 2권에서는 임유관전투에서 을문덕의 대단한 활약이 펼쳐지는 장면에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1권에서도 잠깐 소개가 되지만 을문덕의 어머니께서는 남편의 죽음에 대해 제대로 알고 싶어했다. 그래서 아들인 을문덕에게 아버지의 죽음에 대해 조사를 해보라고 한다. 임유관전투에서 대승을 이뤄낸 고구려군은 황성으로 귀환을 하지만 을문덕은 남아서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의혹을 파헤친다. 을문덕은 아버지에게 오천 냥이라는 거금을 빌려줬던 상두를 의심하게 되고 부하들을 통해 증거를 수집하여 죄를 밝혀내게 되는데, 이 부분에서는 을문덕이 중국의 유명한 명판관 적인걸처럼 여겨졌다.

 

 

1권에서 '을지문덕'이 아니라 '을문덕'이라고 불렀던 이유를 2권에서 드디어 알게 되었다. "임유관 전투에서 죽었다고 생각했던 을문덕이 살아 돌아오자 원은 크게 기뻐하였다. 나의 관등을 두 단계 높여 제형에 올리고 식읍을 내렸다. 강이식과 우경을 통해 전해들은 임유관 전투에서의 공적과 오랜 떠돌이 생활의 고충을 충분히 참작하여 내린 상이었다. 또한 나의 비보가 전해졌을 당시, 나라를 위해 순국하였던 점을 기리어 내려졌던 '지'라는 이름 자를 그대로 유지하였다. 나의 이름은 '을지문덕'으로 불리게 되었다." 을지문덕이라는 이름이 이렇게 탄생했다는 것은 이 책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니 을지문덕에 대한 역사적 자료가 별로 없어서 어느 정도까지가 역사적 사실인지 명확하게 정의하기는 어려운 것 같다.

 

 

 

수나라의 양광(수 양제)이 고구려를 침공하려는 조짐이 보이자, 백제가 수나라와 함께 고구려를 협공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을문덕의 스승인 우경이 백제와의 전투에서 승리하고 귀환하던 도중 안타깝게도 전사하고 만다. 스승을 잃은 을문덕은 수나라와의 전쟁에 대비를 하게 되고, 우리가 역사책에서 배워 익히 알고 있는 살수에서 큰 승리를 거두게 된다. 바로 살수대첩.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을지문덕이 반역을 꾀했다는 모함으로 파직되고 유배를 떠나게 되는 장면에서 끝이 난다. 평소에 소설을 즐겨 읽지 않는 편이지만 이 소설은 아주 재미있게 읽을 수 있었다. 중간중간 이어지는 반전의 반전이 조금 느슨해지는 듯한 이야기를 아주 스릴넘치는 소설로 만들어주는 저자의 스토리텔링 솜씨가 기가 막히다는 느낌을 받았다. 나는 이 소설을 읽고 정말 조국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것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고구려 때도 그랬고, 조선시대에도 그랬듯이 당쟁은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것이 정말 안타깝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 우리나라가 처해있는 위기상황을 고려할 때 이 시대에도 을지문덕장군과 같은 우국충신이 나타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