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마케팅하라! -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최적의 마케팅 공부
박노성 지음 / 성안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마케팅원론을 처음 배웠던 때는 대학교 2학년 시절이었는데, 당시 마케팅원론 수업이 얼마나 재미있던지 졸업하고 나면 마케팅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적이 있었다. 그런데 마케팅을 공부하면 할수록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 실무를 직접 해보지 않고 이론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그래서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한 다음에 마케팅관련 부서에서 일하고 싶었지만 내 뜻과는 달리 주로 경영관리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다. 그런데 경영관리를 담당하다 보니 영업실적을 어떻게 제고할 것인가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다. 경영관리를 하면서 경영개선방안을 마련하는 데 핵심이 바로 마케팅이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제품을 잘 만들어도 어떻게 판매해서 매출을 확대할 것인가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말짱 꽝이었으니 말이다.

 

 

그래서 기회가 될 때마다 마케팅 관련 서적을 찾아보게 되었고, 타 기업의 성공사례 및 실패사례 등을 공부하면서 우리 회사에 맞도록 적용하려면 어떻게 해야할 것인지에 대해 고민을 했다. 하지만 벤치마킹만으로는 시장을 선도할 방법이 없었다.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고민하던 차에 이 책 <리마케팅하라!>를 읽게 되었다. 평소에 나는 책을 읽고 리뷰쓰는 걸 좋아해서 서평단 활동에 적극 참여를 하고 있는데, 이 책에서 소개하는 성공사례 중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이 바로 일본의 '츠타야 서점'이었다. 츠타야 서점의 3가지 성공 요인은 즉시성, 직접성, 그리고 편안함이었다. 

 

 

"제안 능력의 핵심은 본질적으로 '기획자'의 역할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이 소비자의 구매욕을 자극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즉, 소비자에게 필요한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 스스로 '난 저 제품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만들어야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필요한 개념이 바로 '큐레이션(Curation)'이고, 책 판매에 큐레이션을 적용한 곳이 바로 츠타야 서점입니다." 큐레이션의 중요성을 새삼 깨닫게 해주는 이야기였다.

 

 

"츠타야 서점은 차별화 기회를 여기서 찾았습니다. 서점이라는 공간을 책만 파는 곳이 아닌, 라이프 스타일(Life Style)을 제안하는 곳으로 다시 정의한 것이지요. 서점을 막연히 찾는 사람들에게 '이런 라이프 스타일은 어때?'라는 제안을 책의 카테고리를 뛰어넘어 횡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것입니다. 때문에 그 제안에 적합한 음악이나 영화도 함께 팔 수 있는 것이지요. 물론 그러한 제안에 따라 츠타야는 서점 공간을 다시 구성합니다." 나중에 일본을 여행하게 된다면 꼭 츠타야 서점에 들러서 어떤 특징이 있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해 보고 싶다.

 

 

저자가 제시하는 별마당 도서관과 영풍문고의 윈윈전략이 나는 충분히 타당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보는 사람이 없는 것은 책을 볼 공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별마당 도서관과 영풍문고는 책을 볼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렇기에 별마당 도서관에 새로운 책을 유입시켜야 합니다. 오래된 책이 즐비한 낡은 서가가 아니라 새롭고 싱싱한 책들이 넘치는 출판사들의 잔치마당이 펼쳐져야 하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곳의 책은 모두 영풍문고가 맡아서 판매·관리·운영하면 어떨까요. 동네에 좋은 서점으로 가득한 그런 날, 별마당 도서관을 오픈하던 정용진 부회장의 바람대로 대한민국의 독서 붐도 다시금 일어나리라 생각합니다." 

 

 

저자는 21세기에 필요한 문해력을 키우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다섯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숙고하는 것이다. 둘째, 시도다. 셋째, 연결이다. 연결을 통해서 새로운 것을 연상해내는 능력이 창의성이다. 넷째, 직관이다. 직관은 어떤 일을 할 때 판단이나 추리와 같은 사유 작용을 거치지 않고서 대상을 직접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다섯째, 융합이다. 여기서 말하는 융합이란 정보와 정보를 하나로 엮어내는, 내용과 내용을 한데 섞는 것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대한제분의 곰표 콜라보를 들 수 있다.

 

 

이 책에는 다양한 기업들의 마케팅 사례가 소개되고 있는데, 기존의 마케팅 서적에서 볼 수 없었던 최신 사례가 많아서 마케팅 학습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기업과 외국 기업의 사례를 소개하고, 개선방안까지 소개하고 있어서 기존의 마케팅 이론만 다루던 책들과는 확연한 차이가 있었다. 앞으로 이 책은 내 책꽂이에 꽂아두고 필요할 때마다 찾아보도록 해야겠다. 오랜 만에 마케팅 이론과 실제를 제대로 접목한 좋은 책을 읽은 것 같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