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하기 전에 미리 알았더라면 - 은퇴 후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얻을 것인가
이동신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요즘 퇴직 후의 삶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하게 된다. 명예퇴직이 4년 남짓 밖에 남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책의 제목 <퇴직하기 전에 미리 알았더라면>처럼 퇴직 후에 후회를 하지 않기 위해서 나는 이 책을 읽기로 했다. 주변에 먼저 퇴직한 선배들이 힘겹게 지내는 모습을 너무나 많이 봤기 때문에 나는 그런 전철을 밟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에서다.

 

이 책의 구성을 살펴보면 부록을 제외하고 모두 9개의 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장의 주제는 다음과 같다.
1장_통곡의 계곡, 추락하느냐 반등하느냐
2장_생애설계 7대 영역과 리스크 관리
3장_가늘고 길게 잘 사는 법(건강, 가족, 관계)
4장_1인 기업 창업, 나홀로 비즈니스
5장_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
6장_여태 잘 몰랐던 연금, 보험, 상속
7장_호모 헌드레드 시대의 위대한 중년들
8장_재테크, 펀드와 부동산 투자
9장_취업정보 사이트, 창업과 재취업

 

UN에서 세계 인류의 체질과 평균수명을 측정하여 연령 분류의 새로운 표준 규정을 5단계로 나누어 발표했다. 1단계(0세~17세): Underage(미성년자), 2단계(18세~65세): Youth/Young People(청년), 3단계(66세~79세): Middle-aged(중년), 4단계(80세~99세): Elderly/Senior(노년), 5단계(100세~): Long-lived elderly(장수노인). 이 분류에 따르면 내가 희망하는 80세까지 살게 되면 4단계인 노년 초입기에 세상을 떠나게 되는 것이고, 현재 내 나이로는 2단계인 청년기로 볼 수 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950년대 합계출산율은 6.3명이었고 2021년 기준 합계출산율은 0.81명이다. 2020년에는 사상 처음으로 인구의 자연감소가 이루어졌다. 수명 연장으로 현재 청년들이 60세가 될 무렵에는 90세 부모들이 모두 살아 있고 함께 부양할 형제가 아예 없거나 한 사람 정도밖에 없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우리의 노후는 우리가 책임져야 한다. 동일한 조건에서 인구가 1% 줄면 GDP도 1% 감소한다. 우리나라의 인구감소 문제는 정말 심각한 사회문제임에 틀림없다. 획기적인 대안이 나오지 않는다면 지속해서 '밑빠진 독에 물붓기'식의 의미없는 정책에 피같은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생애설계 7대 영역은 다음과 같다. '국민 삶의 질 핵심지표 10개 영역' 중에서 국가의 몫인 안전과 환경, 교육을 제외한 나머지 '생애설계 7대 영역'은 개인이 준비할 몫으로 ① 재무 ② 건강 ③ 가족 ④ 직업(일) ⑤ 사회적 관계(사회참여) ⑥ 여가 ⑦ 봉사활동이다. 물론 모두 다 중요하겠지만 이 중에서 내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족과 건강이다. '가화만사성'이라는 말도 있듯이 가정이 화목해야 문제가 없기 때문이고, 또한 재산이 아무리 많아도 건강하지 못하다면 말짱 꽝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트러스톤자산운용연금포럼의 강창희 대표는 유튜브에 출연하여 노후 자산은 3종류로 나누어서 별도 관리하라고 한다. 강 대표는 우리가 꼭 갖춰야 할 3개의 주머니로 ① 생계형 주머니(매월 생활비) ② 트레이딩 주머니(주식 단기매매) ③ 자산형성 및 투자 주머니(퇴직연금, 저축성 자산<자본소득>)을 꼽으며, 이들은 서로 섞이면 안 된다고 한다. 우리집 재정은 아내가 전담하고 있는데, 주식과 부동산, 예금, 연금 등 다양하게 분산해서 잘 관리하고 있는 것 같다. 

 

미국 노화 연구의 대가인 마이클 로이젠 박사는 건강과 장수에 이르는 11가지 수칙(1999년)을 발표했다. ① 평생 공부하라(2.4년 젊어진다). ② 안전벨트를 매라(3.4년 연장된다). ③ 비타민을 복용하라(6.0년 젊어진다). ④ 치아 잇몸을 관리하라(6.2년 젊어진다). ⑤ 금연하라(8.0년 젊어진다). ⑥ 건전한 성생활을 즐겨라(8.0년 젊어진다). ⑦ 호르몬 대체요법을 받아라(8.0년 젊어진다). ⑧ 규칙적 운동을 하라(9.0년 젊어진다). ⑨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하라(12.0년 젊어진다). ⑩ 혈압을 관리하라(15년 젊어진다). ⑪ 스트레스 관리를 하라(32년 젊어진다). 나는 이 11가지 수칙 중에서 7가지 정도는 실천하고 있는 것 같은데 나머지 부족한 부분을 앞으로 잘 챙겨서 남은 삶은 보다 건강하게 노후를 즐기며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겠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퇴직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두면 행복한 삶을 영위해 나가는 데 큰 밑거름이 될 내용들이라고 생각한다. 이 중에서 명예퇴직을 4년 여 남겨 둔 내 입장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장년 재취업에 관한 내용이 쏠깃했다.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는 중장년 재취업을 위한 5계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진짜 원하는 것이 뭘까? '나를 알아야 한다.' 둘째, 취업시장에 경로우대는 없다. '나를 가꿔라.' 셋째, 나를 위한 '꿀직장'은 없다. '눈높이를 낮춰라.' 넷째, 퇴직 후는 늦다. '경력관리는 미리 준비하라.' 다섯째, 속단은 금물. '공공기관의 구직지원 서비스를 이용하라.' 퇴직 후에도 나는 일을 계속 하고 싶다. 그래서 퇴직을 앞두고 남은 4년 여 기간동안에 '경영지도사' 및 '커리어코치' 자격증 등을 취득해서 퇴직 후의 삶에 대비하려고 하고 있다. 이 책의 내용이 내게 있어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나는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