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하
들개이빨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 ‘먹는 존재’를 너무 재미있게 봤는지 먹는 존재의 마지막 장을 덮고 난 뒤 이틀 정도 울적한 마음으로 지냈다. 좋아하는 작품의 마지막 장은 절대 읽지 않는다는 변태적인 습성에도 불구하고 저질러버린 과오였다(?)


그러나 그렇게 떠나보낸 유양이 금세 너무 그리워져 좋아하는 작가의 작품은 사 두고 읽지 않는다(??)는 두 번째 변태적 금기마저 깨고 다음 단행본인 <족하>에도 손을 뻗고야 말았다. (읽지 않는 건 아니고 몇 년이고 묵혀뒀다 아껴 읽는다는 게 맞는 표현이겠지만)


한 마디로 ‘들개이빨다운’ 작품이었다. 비혼주의자 은남이 조카의 탄생을 계기로 보조양육자로서, 그리고 ‘임출육’이라는 처절한 노동의 현장을 가까이서 지켜보게 된 관찰자로서 고민하고 생각한 바를 담고 있다. 먹는 존재처럼 짜릿한 재미는 덜하지만 어쩐지 유양의 조금 성장한 버전같은 은남을 보며 유양에 대한 그리움을 채울 수 있었다.


특유의 걱정->염세->자기비판->그러나 귀찮음->다시 걱정의 무한 궤도를 걷는 작가에게서 느껴지는 동류의 스멜! 픽션이지만 자전문학같은 친근한 느낌! 그러나 이런 질척하고 은근한 (일방적) 친밀감마저도 작가님이라면 부담스러워 할 것이라는 예상에서 오는 일종의 안도감과 산뜻함! 작중 남성 캐릭터는 전부 곤충으로 표현되어 심지어는 인간의 말조차 구사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연출되는데, 그 의도까지가 분명히 와닿아서 아주 유쾌하고 더욱 ‘들개이빨답다’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은남의 입을 빌려 말하는 작가가 먹는 존재를 연재하던 시절보다 성장했다고 느껴지는 것은 여전히 스스로의 냉소를 자조하는 와중에도 조카를 위해 ‘어른’으로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하고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어디까지나 보조양육자로서의 관찰자적 시점을 견지하는 자신에 대해 ‘변함이 없다’고 말하는 작가이지만 냉정한 비판과 일갈보다 헤아림과 실천적 고민이라는 측면에서 이야기를 더해가는 은남의 모습에서 조금 낯설지만 달라진 그를 본다.


동시에 이제는 나도… 조금은 어른으로서의 자각을 가져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을 했다. 아동을 ‘싫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그것은 혐오입니다) ‘음.. 작은 인간..’ 정도로 생각하며 대충 냉담한 태도로 적당히 거리를 두고 있었던 것만큼은 사실이다. 내가 그들을 충분히 귀여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필사적으로 연기하며, 마치 그것이 내가 또다른 인간을 길러낼 의지도 능력도 없는 어른으로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일인 양 생각하는 그런 태도 말이다. 이 *같은 세상에 이미 태어나버리고 만 수많은 죄 없는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삐딱하고 세상에 불만 많은 어른’으로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슬슬 고민해봐야 할 것 같다.


차기작을 만날 수 있을 때까지의 지난하고 긴 시간을 이걸로 조금은 더 오래 버틸 수 있을 것 같다. 그의 다음 작품이 정말 기대된다고 하고 싶은데 역시 이런 말들도 큰 부담일 수 있겠지.. 어디에 계시든 늘 무탈하고 평안하시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얄라알라 2021-09-23 11: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도 덕분에 작가님 알게 되어서 기다리고 있습니다. 책 실물 영접하는 날을.^^

적막 2021-09-23 21:11   좋아요 0 | URL
앗 ㅎㅎ 기대한만큼의 재미가 아니면 어떡하죠😂 모쪼록 그래도 읽는 동안 즐거우셨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