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한 재개발 재건축 절세법 - 돈 버는 재개발 재건축 세금 노하우!
이윤실 지음 / 조세통람 / 2023년 9월
평점 :

1
이제는 재테크를 넘어 세테크의 시대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재테크를 잘해도 세금 체계가 수시로 변하고 세율이 높아지는 국세청의 정책으로 세테크를 생각하지 않는 재테크는 무의미해졌습니다
특히 부동산의 비중이 개인 자산의 80% 가까이를 차지하는 작금의 상황에서는 더욱더 그러합니다.
저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직장인으로써의 연말정산과 함께 자산을 가지고 있는 재산세까지 감안하여 공부를 해야 해서 범위가 너무 넓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2
그래서 가급적 절세, 세금 관련 책은 많이 읽어보는 편인데 이번에 읽은 <똑똑한 재개발재건축 절세법>은 목차 구성이 조금은 독특하여 읽어보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세금 관련 책 들은 양도세, 취득세. 분양권 관련 세금, 증여세 순으로 이야기를 많이 하는데 이 책은 독특하게도 <재개발재건축에 집중하여> 세금상식을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저의 경우에도 재건축 투자로 지금의 자산을 만든 케이스라 관련 사항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3
개인적으로 다주택자이고 주택임대 사업자로 등록이 되어있어 세금에 대해서는 조금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미쳐 생각지 못한 내용들이 몇몇 있었습니다
- 조합원 입주권/분양권의 구분과 세금 양도세율은 다르다
- 양도세계산 (조합원 입주권 70%,60%, 2년이후 기본)임을 암기
- 조합원 입주권 비과세 요건에 대한 다양한 해석
- 2022년1.1일 이후 분양권도 주택수에 포함이 된다
- 청산금 수령도 양도세 납부가 되어야 한다
- 혼인인 경우는 보유 주택과 입주권 추가에 대해 비과세
- 재건축 부담금은 필요경비 인증이 중요
- 가장 중요한 세법은 조세특례제한법
등이 인상 깊었습니다
4
이 책에서 가장 관심있게 본 부분은 <조합원 입주권 1개와 주택1채를 보유한 경우 >주택 양도시 비과세 요건입니다. 종전 주택 취득이 1년이상이 지난 후 입주권 취득한 경우, 조합원 입주권 취즉후 3년이내에 종전 주택 양도를 할 시에는 비과세가 된다고 하네요.
책을 읽으면서 재개발재건축 절세에 가장 필요한건 타이밍과 시간 이라는 생각을 다시한번 해보고 됩니다
5
여전히 부동산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결정이자 Risk라고 생각합니다.
1주택이 되는 즉시 세테크를 감안한 전략이 필요한 것은 서두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필수 불가결이라 생각합니다. 그전에 많은 지식을 가지시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부동산 투자전략을 세우시는 많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