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테크 트랜지션 - 미래의 부를 위한 투자 전략
하인환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기업은 언제나 기업의 체질 개선과 신성장동력을 찾습니다.

신기술을 개발하고 사업화 시킨 후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은 매우 힘든 과정이기 때문에 기술을 가진 기업을 M&A(기업 인수 및 합병)이라는 과정을 통해 빠르게 사업화를 진행합니다.

이는 모두 기업의 본질적인 목표인 <수익창출>을 목표로 움직이는데 요즘은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기업이 <수익창출>이외에도 추가적으로 사회적 역할을 요구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활동이 ESG 경영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그린테크 트렌지션>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최근의 ESG 관심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그린(친환경)과 테크(기술)이라는 기술아래 전 세계가 주목하는 그린테크라는 부분을 배경과 전망에 대해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전환과정에 있는 부분을 설명한 책입니다.


이 책은 독특하게도 그린테크에 대한 이야기를 하기전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투자에서 가장 기본적인 접근은 수요와 공급이고,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변수는 국가 정책일 것인데 이책은 그린테크 시장의 가장 큰 변수로 탈 세계화 (분열+공급망 분리)라는 부분을 강종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탈 세계와, 경제구조 재편을 투자하는 시대에 다양한 모습을 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3


이 책은 구조적 전환을 촉진하는 미국, 사우디네옴시티, 중국, 등의 정부 정책과 함께 투자기획으로 원전, 태양관, 폐배터리, 그린테크 ETF등을 설명하는 부분으로 책의 마지막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방대한 자료가 놀라웠는데 이 책에서 이야기 한데로 한때 미국 시장의 주류로 자리 잡았던 FAANG의 모습이 이제는 그린테크로 이전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4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제 기업이 수익을 올리는것에만 집중해서는 생존하기가 어렵겠구나 라는 생각과 함께 한편으로는 2000년대 부터 시작된 다양한 기업의 경영도구 지식경영.지속가능경영..을 넘어서 그린이라는 화두가 또 하나의 트렌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ESG시대에 많은 분들께서 관심가지실 책인것 같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호시우행 2023-10-06 13: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관심있는 분야이기에 리뷰글을 끝까지 읽게 만들었어요. 이 도서 일독해보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