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영화가 사라진다 - OTT에서 영화제까지, 산업의 눈으로 본 한국영화 이야기
이승연 지음 / 바틀비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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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증권가에 가장 이슈중에 하나는 CJ CGV입니다. 불과 1~2달전의 주가는 주당 15000원이었는데 지금은 5500원 수준입니다. 시가총액이 1/3으로 된것입니다.


CJ CGV는 멀티플랙스 영화관의 선두주자 중에 하나이고 몇 안되는 상장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기업가치가 하락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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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영화가 사라진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작가는 위의 CJ CGV의 위기를 예상이라도 하듯


"국내영화산업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위기, 이 상황의 OTT의 등장으로 45년간의 위상은 무너진 상황"이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책을 보기전에는 그런생각을 많이 해보지 않았지만. 예전 스크린쿼터제로 위기를 겪었던 한국영화는 이제 OTT와 대결해야 하는 절대 절명의 상황이 되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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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으며 미처 알지 못했던 다양한 영화산업의 현실에 대해 알수 있었습니다



- 극장위기의 진짜 원인은 스크린 독과점 97%의 멀티 플랙스 등장으로 독립,예술영화의 부재


- 국내 영화산업 매출의 80%는 영화관에서 나오는데 이제 OTT에 밀린다


- OTT를 기반으로한 영화는 OTT눈치를 볼 수 밖에 없다


- 역대 청소년 불가영화중 1000만을 달성한 영화는 없다


- 범죄도시 2는 청소년관람가로 바뀐이후 천만영화가 되었다


- 세계 3대 영화제는 베니스 황금사자, 칸 황금종려, 베를린 황금곰



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일전에 한 영화제에서 영화단체가 넷플릭스 반대 구호를 외친적이 있었는데 그 이유도 함께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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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무엇보다 <영화발전기금>에 대한 이슈를 다룹니다


영화발전기금으로 다양한 문화행사 및 지원을 하는 입장에 영화관에만 부과하는 이 기금을 정부는 OTT로 확대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하네요


당연히 OTT가격은 올라갈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가 필요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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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여전히 우리에게 감동 뿐만이 아니라 국가적 위상을 알려주는 매개체 중의 하나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러한 점에서 어떻게 영화산업을 지키고 발전시킬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분명히 필요하다고 봅니다


당연히 지금은 한국영화의 위기의 시간이 맞습니다. 그에 맞는 대안이 필요할 것 같아요



<한국영화를 바라보는 >새로운 시선이 궁금하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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