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파이 투자, 지금은 공부가 필요합니다 - 기본 개념부터 실전 투자까지
돈또기 지음 / T.W.I.G(티더블유아이지)(주)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몇 년 전 아무것도 모른체 대중심리에 끌려 암호화폐를 소액으로 투자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주식과는 달리 24시간 움직이는 변동성 있는 시장에 아무것도 모른체 업비트 계좌로 거래를 한 저는 불과 며칠 만에 <너무 신경이 많이 쓰인다>라는 이유로 투자를 그만둔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 다시 생각해 보면 <제가 많이 무지하지 않았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2



<디파이 투자, 지금은 공부가 필요합니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작가의 닉네임이 인상적이네요. 돈도기입니다.ㅎㅎㅎㅎ


이 책은 예전에 업비트-은행 계좌에 연결하여 거래하던 저에게 여러 가지 면에서 신선한 내용을 전달해 준 책이었습니다. 


이 책은 업비트로 이더리움을 구매하여 메타 마스크(지갑)에 보관하고 여러 다양한 플레이어(덱스, 머니마켓, 일드옵티마이저)등의 소개를 통해 여전히 디파이 투자라는 것이 공부가 필요한 여전히 성장 중인 산업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제가 예전에 투자 한 지 불과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았는데도 이 투자가 많은 변화와 플레이어가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3



이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A. 디파이 : 탈 중앙화 금융(암호화폐) : 가상화폐와 암호화폐는 의미가 조금 다르다


B.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네트워크 시스템이 다르다


C. 디앤 : 업비트와 같은 거래소 (유니스 와프, 아베.... 등)


D. 메타 마스크 : 지갑 (은행 계좌와 같다)


E. 이더 스캔 : 블록체인 탐색기


F. 덱스 : 중앙화 없이 커뮤니티 기반 거래소


G. 머니 마켓 : 예금, 대출, 레버리지 투자, 공매도 투자가 가능한 거래소 (Aave)


H. 일드 옵티마이저 : 이자 농사



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업비트와 시중은행 계좌와 연결이 아닌 또 다른 전자 지갑과의 연계가 가능하다는 것이 인상적이었고 무엇보다 머니 마켓을 통해 레버리지와 공매도 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 이제 디파이 투자가 한단계 올라왔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4



솔직히 책을 읽으면서 디파이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부족해 100% 이해했다라고는 말씀드릴 수 없겠지만 


결제라는 것은 자본주의의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여전히 암호화폐는 자본시장을 구성하는 또 하나의 Sector가 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만큼 우리는 공부를 통해 준비를 해야 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요



디파이 투자를 염두에 두시는 분들께 좋은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