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Z세대 한국생각 - 데이터로 본 세대전쟁·젠더선거
엄경영 지음 / 아마존북스 / 2023년 6월
평점 :

1.
우리나라만큼 세대갈등이 극대화된 나라도 드물 것입니다.
일제강점기? - 6.25전쟁? - 4.19/5.16? - 새마을운동? IMF ?.... 등 매년 대한민국의 국가적 재난과 격동기라 함은 다음 세대 간의 또 다른 갈등을 예견하는 전초전이라고 생각합니다
작년 대선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워라벨과 꼰대, 간단함, 정직, 재미의 상징어로 유명한 MZ 세대의 등장으로 매우 떠들석했었습니다. 이는 곧 또다른 이슈와 갈등이 예견이기도 하였죠.
MZ세대의 캐스팅 보트 대두론과 젠더 이슈가 바로 그러한 문제였습니다.
2
< MZ세대 한국생각>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이 책은 데이터로 본 세대전쟁과 젠더선거라는 부재 아래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작년 대통령선거와 지방선거를 분석하고 현재의 정당 지지현황과 미래선거방향을 예측하는 책입니다
책 제목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데이터의 중심은 MZ세대에 대하여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책의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2030의 지지를 얻는것은 매우어렵다 이념과 진영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무서운것은 2030의 차기 선거에 대한 캐스팅 보트를 쥐고있다"
입니다. MZ세대가 정치에 대해 결정권한을 가지고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3
이 책은 다양한 데이터를 근거로 과거와 현재의 다양한 세대의 정치선호도를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 2030의 세대전쟁 시작은 조국 전 장관
- 20대 선거는 이준석/오세훈/윤석렬 VS 이재명/문재인/송영길의 대결
- 향후 정치선거는 윤대통령의 지지율과 상관없이 정당간의 대결
- 대한민국의 세대갈등, 격차, 차이는 유난히 크다
- 2030은 60대와 연합했다. 4050대와는 결이 다르다
- 20~40대 남, 여 할것없이 민주당 지지하락세가 더욱더 커지고 있다
- 문재인의 당선은 20대 여성의 강한 지지세
- 20대 남성의 정치 성향은 보수 우위
라는 부분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작가는 데이터와 설문조사를 근거로 현재 민주당의 하락세에 대해 굉장히 많은 언급을 하고 있습니다.

4
특히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놀랬던 점은 정당지지와 정부지지가 같지 않다는 점이었습니다.
예전에는 대통령을 지지하면 그 정당도 지지하기 마련인데 현재의 MZ세대는 이념과 진영에서 완전히 차별화 되고 자유롭기 때문에 지지를 얻기 매우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네요
특히 차세대와의 연합이 아닌 60대와 그 성향을 같이 한다고 이야기 하며 또한 남녀노소 상관없이 민주당의 지지세가 확연히 줄어드는 다양한 원인의 분석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5
개인적으로 저는 40대 이지만 MZ세대에 대해서 강한 믿음과 신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책을 통해 옳다 그르다가 아닌 현재 정치동향과 MZ세대의 정치 성향에 대해 알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MZ세대를 통해 본 정치평론에 대해 생각하시는 분들께서 관심 가지실 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