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
강재상 지음 / 세이코리아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예전에 연예 매칭 프로그램에 어떤 미혼 사업가가 나와서 이야기합니다.


"사업은 마케팅이 90%야..." 그 말에 그 아가씨는 홀딱 반하고 둘이 사귀게 됩니다.


마케팅이란 단어만큼 중요한 단어가 없습니다.


Marketing 을 잘하는 방법은 고객의 니즈를 보다 빨리 파악하여 이에 맞는 Biz-model 또는 상품을 개발하여 광고/판매를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고객의 니즈와 생각이 너무나 빨리 움직인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경영서는 항상 만들어진지 오래된 마케팅 용어를 이야기하며 고객을 이해라 하고 만합니다.


2


그러한 와중에 <당신은 고객을 안다는 오해>라는 주제로 쓴 책을 읽었습니다.


제목은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입니다.


이 책을 읽는 동안에 가장 새롭게 느낀 점은 <기존의 마케팅 책이 이야기하는 고객을 이해해라라는 것이 아닌 고객을 이해하려는 당신의 방법을 바꿔라>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누구나 <고객을 이해하고 있다>라고 이야기하지만 실제로는 잘못된 방법으로 고객을 이해하려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3


이러한 생각에 작가는 3가의 카테고리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A.고객과 제품의 편견


: 고객은 거짓말과 게으르다./ 마케팅은 홍보가 아니다./상품기획에 원칙과 순서가 있다


B. 시야 (트렌드)의 오류


: 유행은 트렌드가 아니지만 트렌드는 유행이다/고객은 반대로 움직인다


C. Produck-market-Fit


: 고객의 생각과 행동을 어떻게 바꿀 것인가


라는 내용입니다.


4


저는 책을 읽을 때 새로운 생각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데 이 책은 제가 아는 것과는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것이 인상적이었습니다.


A. 고객은 항상 거짓말을 한다는 걸 인지하라


B. 마케팅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중요하나 출판업계에서는 브런치다


C. 서비스 기획전 고객을 출발점으로 생각해라


D. 기술 변화 트렌드로 보는 고객의 시각을 반드시 분석하라


E. 영원한 무료 서비스는 없다. 그리고 무료를 유료로 만드는 인식을 바꾸기는 매우 어렵다


F. 소비 변화 트렌드에 고객의 숨겨진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등이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기업에게 <영원한 무료 서비스>는 없으며 고객의 관점에서 무료 서비스를 이용할 때와 이를 유료로 전환되어 서비스를 제공받을 때 돈을 낸다는 것은 차원이 다른 이야기라는 부분은 많은 스타트업과 기업들이 생각해 봐야 할 부분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5


이 책은 <기존 마케팅 접근법>과는 다른 이야기를 하지만 후반에 <기존 마케팅 방법론>이 틀린 것이 아니라 기존의 접근법으로 잘 풀리지 않을 때는 편견과 상식을 벗어난 새로운 관점으로 문제를 바라보자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고객과 마케팅은 참 어렵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 다른 마케팅 방법론>을 원하시는 분들께서 관심 가지 실 만한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