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패시브 인컴을 만드는 미국 부동산 투자 렌트 주택 - 한인 초보 투자자의 미국 렌트 주택 성공 스토리, USA Real Estate Investment & Making Passive Income
남윤수 지음 / 북랩 / 2023년 4월
평점 :

1
선진국에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자산을 키우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것 같습니다. 저는 몇년전에 Leverage 대출이슈로 해외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계속 가지며 조금은 다양한 책을 읽고 있는데 이번엔 미국 렌트 주택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있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제목은 <패시브 인컴을 만드는 미국 부동산 투자 렌트 주택>입니다.
2
해외 부동산을 취득하시는 분들의 책을 읽어보면 많은 부분 "분산투자+안전한 달러 자산 취득이 가장 큰 장점이다"라는 이야기 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책들은 글로벌 안전자산의 배분이라는 측면에서 해외부동산을 바라고고,송금은 어떻게 하는지, 해외 자산에 대한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세급납부와 수익금 환금환수, 세금처리에 대한 부분을 이야기 하는데 이 책은 <렌트>에 맞추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쓰고 있습니다.

3
책을 읽으며 서두에 가장 맘에 들었던 이야기는 해외투자를 <일확천금>으로 보지 않고 단순하고 전통적인 방식으로 Passive Income(노동없이 생기는 소득)으로 접근하여 천천히 인내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접근했다는 것입니다.
책은 월세 수입을 핵심으로 하여 1)유리한 이유 2)구매과정 3)구매이후 필요사항 4)렌트이후 사고방식의 변화 5) 네트워크등에 대해 작가의 경험을 천천히 이야기 하고 있네요.
일반적으로 렌트는 우리나라의 월세개념인데 세입자 보호제도가 강화되어있는 미국의 경우에서는 조금 결을 다르게 한다는 점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4
저도 부동산 투자를 조금 해봐서 안다고 생각했는데 해외부동산 특히 렌트의 경우 많이 달랐습니다.
제가 읽어본 내용중에 인상깊게 읽은 핵심 키포인트만 적어보겠습니다.
월세는 좋지만 투자 세입자 관리가 쉽지 않다
고수익 고위험 부동산도 분산투자를 해야한다
Flip 뜻 : 헌집 수리 후 시세로 판매하는 것
융자 전문가, 중개인의 협업이 매우 중요하며 중개인 제1덕목은 정직성
집 상태를 확인하는 인스펙터가 있고 비용은 1,000달러 선
렌트주택 세입자의 신용도, 인종, 반려동물 까지도 체크한다.
반려동물도 계약서에 들어간다 월 50달러 선
등의 이야기가 무척이나 새로웠습니다. 특히 미국에서는 이사철이나 학군선호라는 것이 있을까 라는 생각을 해보았는데 이 책에서는 한국과 비교하여 학군은 더욱더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특히나 반려동물의 경우에서도 고양이, 강아지, 토끼까지도 집 상태 유지를 위해서 비용을 받는 다는 것이 신기했었습니다.
5
이 책의 결론 중에 하나는 <믿을 만한 중개인>와 함께 많은 네트워크를 가지고 성공 가능성이 있는 해외 부동산 렌트 수익에 한번 도전하는 것이 좋겠다 라는 것입니다.
작가는 부동산 투자가 도움이 될까 하여 건축막노동까지 경험했던 이야기가 인상깊습니다.
미국에서는 렌트 비용이 비싸 2집 정도 렌트비를 받으면 노후 준비도 된다고 하네요
해외부동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참조하시기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