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1 - 나는 이런 생각으로 이 회사 주식을 샀다! 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 1
닛케이 머니 지음, 김정환 옮김 / 이레미디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여전히 주식과 부동산은 개인의 자본소득을 강화시키는 수단으로 몇백 년 동안 사라지지 않았던 시장입니다. 요즘에 많은 분들이 해외주식으로 많은 관심이 있지만 유독 일본 주식시장에는 많은 분들의 관심이 더딘것 같습니다.


그 이유를 생각해 보면 90년 이후 20년 장기 불항을 견뎌온 것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일본은 세계3위의 경제 대국이며 2010년 이후 일본 닛케이 지수는 바닥을 찍고 다시 반등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전히 그 곳에서 살아남은 투자자는 대단한것 같습니다.


2


이러한 와중에 <일본 주식시장의 승부사들>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투자의 대가 워렌버핏이나. 피터린치 등의 책은 많이 들어봤는데 20년 장기 불항과 일본주식시장의 소용돌이에서 개인 /전업투자자로 살아남은 사람 즉 <일본 개인투자자들의 분투에 대한 기록>을 적은 이 책은 저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주는 책이었습니다


조금은 색다른 소재를 볼 수있는 책이었습니다.


3


책이 주식 기술과 기초개념, 가치 투자, 차트, HTS 활용 등에 대한 이야기가 아닌 성장주 , 가치주, 역발상, 이벤트, 데이 트레이더 등의 방법을 통해 거래를 하는 것이 무척이나 신기했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나이는 30대~ 60대 이며 투자경력은 대부분 20~30년 내외로 일본 경제의 침체와 재도약을 경험한 사람들의 이야기 입니다. 운용자금도 1억엔(10억원)내외~26억엔(260억원)으로 다양한 금융자산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양한 투자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내용이 무척이나 새로웠습니다.


4


성장주와 가치주, 역발상, 이벤트등의 다양한 투자법이 있지만 제가 유독 눈길이 간 투자법은 IPO사냥꾼인 JACK이라는 투자자입니다.


공모주 투자는 2021년,2022년 경영트렌드로 회자될 만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진 투자법이었는데 일본은 어떠한지 매우 궁금했습니다. 이 투자자도 70개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으며 공모가격의 변동에 따라서 매매 차익을 올리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매우 재미있는 사실이 있는데 책에서는 30명의 투자자들이 있는데 모두 각각 개인의 고유한 방식으로 투자를 한다는 것입니다. 투자를 함에 있어 자신의 원칙과 투자방법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봤네요


5


책에서는 억대 투자자의 트레이닝 환경을 이야기 하여 세계의 주가, 웹브라우저, ...등 시스템을 이야기 하지만 공통적으로 부적 or 자녀의 작품, 투자격언을 항상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저도 꼭 비슷한 걸 준비해야겠네요.


여전히 주식은 어렵지만 주변에서 부를 창출하는 요소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공부가 더 필요한 것 같고요 .<해외투자자의 투자방식>을 궁금해 하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