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 팁스 - 단순투자에 전문지식을 더하다
최재용 지음 / 휴앤스토리 / 2023년 2월
평점 :

1
여전히 주식과 부동산은 개인의 자본소득을 강화시키는 수단입니다.
개인적으로도 투자를 해보 왔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주식은 참 어렵다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시시때때로 뉴스와 호재에 의해서 움직이며 거대 자본의 움직임에 따라서 마치 생물처럼 움직입니다.
2
<투자관련 이슈를 정리한 책>이라는 목표로 쓰여진 <투자팁스>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사실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기관투자자가 많이 궁금했기 때문입니다. 주식창을 보면 개인,외국인, 기관으로 수요공급이 표기되어있는데 개인이나 외국인에 대한 내용은 언론상으로 참 많이 나오지만 기관투자자에 대한 이야기는 굉장히 제한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린이에 가까운 저는 공부하는 마음으로 한번 천천히 읽어보았습니다.

3
저는 기업에서 근무를 하는 사람이라 어느 정도 회계/경영 지식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의외로 책이 많이 어려웠습니다. 책이 주식기초, 가치투자, 차트를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투자시장의 플레이어 등에 대한 소개, 기본개념 투자 흐름등을 이야기 하기 때문입니다 가끔나오는 수학공식도 참 어려웠지만 읽는 동안에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매우 인상적이 주요 코멘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A. 투자은행의 역할은 주식인수, 매매, 대체투자 등 매우 다양하다
B. 마코위츠 : 분산투자자가 위험대비 효율적 이다.
C. 투자에 있어 명목금리,실질금리중 실질 금리를 보라
D. 주식과 채권중에 수익성 측면에서 채권이 유리하다
E. 대체투자는 부동산, 사모, 인프라 등이고 ESG투자는 valuation이 중요하다
F. 안전자산 엔화는 무시하기 어렵다
G. 스테그플레이션에 모든 자산이 폭락하는 것은 아니다
등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특히 투자를 이야기 하며 환율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는데 달러가 아닌 엔화를 이야기 하는 점을 유심히 보았습니다

4
추가로 재미있게 읽은 부분은 역시 기관투자자입니다.
채권에 대한 거래방식이 개인과는 다르고 역시 기관투자자도 가장 중심을 두고 고민하는 부분이 리스크관리라는 부분이었습니다.
개인이나 기관이나 모두 리스크 관리가 이런 시장에 화두가 되는것 같습니다.
5
여전히 주식은 어렵지만 주변에서 부를 창출하는 요소 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투자 장식을 만드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