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세테크의 기술 - 알아두면 쓸모 있는 세금 상식 사전
최용규(택스코디) 지음 / 다온북스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제는 재테크를 넘어 세테크의 시대입니다. 특히 직장인들에게는 더 그러하죠. 유리지갑이기 때문에 아무리 재테크를 잘해도 세율이 높아지는 국세청의 정책으로 세테크를 생각하지 않는 재테크는 무의미해졌습니다. 특히나 이러한 상황에 아무래도 원천징수가 되다 보니 직장인의 경우 세테크와는 조금 멀게만 느껴질 텐데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연말 정산.... 등이 있으니깐요.



저에게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직장인으로써의 연말정산과 함께 자산을 가지고 있는 재산세까지 감안하여 공부를 해야 해서 범위가 너무 넓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2



그래서 가급적 절세, 세금 관련 책은 많이 읽어보는 편입니다.


책은 회계 상식과 생활세금, 직장인 세테크. 연금과 부동산, 세금상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금 관련 책 들은 양도세, 취득세. 분양권 관련 세금, 증여세 등의 이야기를 하는데 이 책은 독특하게도 <회계 상식을 기본으로 직장인 세테크를 이야기하고 있었습니다.



조금 다른 이야기이지만 재테크를 논하면서 회계 상식을 이야기하는 것은 매우 적절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회계는 직장인이건 기업이건 재무의 기본이기 때문입니다.




3



조금은 도움이 될 만한 세테크 기술은 다음과 같습니다.



A. 기업가치는 자산 가지, 미래가치, 상대평가


B, 조세 감세 방법은 비관세, 세액감면, 공제, 소득공제, 저율과세, 기타 감면


C. 자동차세는 연납이 유리


D. 복권 당첨금, 상속재산 포함


E. 사업소득, 종합소득세 신고 등에 대한 기준금액 필요


F. 저축성 보험은 5년 이상 월 150까지 적립(10년 보유 필수)


G. 놓치기 쉬운 세액공제


등이 인상 깊었습니다. 법률, 세무는 항상 어렵기 때문에 볼 때마다 많이 새롭습니다. ㅎㅎㅎ




4



이 책을 읽으며 일전에 이슈가 있었던 부분이 정리가 된 부분도 있었습니다.


직장인으로서 부업을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직장 사업자등록이 가능한가 불가능한가라는 부분이 많이 이슈가 있었습니다. 임대 사업자 등록도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저도 굉장히 궁금했던 내용인데 이 책은 명확하게 회사 허가 시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하네요.


저희 회사도 가능한지 한번 사규를 봐야 할 것 같습니다.




5



여전히 먹고 사니 즘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이슈입니다.


최근 자산 가격 하락으로 많은 분들이 힘든 나날을 보내고 계신데요. 작가는 보유세를 감당할 수 있으면 팔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네요.


절세의 첫걸음은 자신의 소득을 아는 것이라 합니다. 그리고 절세의 기본은 만기, 명의 분산이라는 이야기도 하고요. 절세에 대해 생각이 많으신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