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 - 일과 삶의 성공을 위한 나만의 원칙 만들기
레이 달리오 지음, 조용빈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1

사실 저는 40대 초반까지 주식을 하지 않아 투자자를 잘 알지 못했습니다. 블로그를 1년 남짓하면서 많은 분들이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대부분 워런 버핏과 피터 린치를 말씀하시더군요.

그런데 그중에 많은 분들이 <레이 달리오>라는 투자자를 말씀하시더군요.

검색을 해보니 대단한 투자자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2

유난히 이슈가 많고 생각이 많은 2023년 12월 겨울

<나만을 위한 레이 달리오의 원칙>이라는 책을 읽었습니다.

처음에는 투자자를 위한 투자 격언이나 투자방법에 대한 책인 줄 알았는데 읽어보니 이 책은

"자신의 현실을 고민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자신만의 원칙을 수립"

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만들어진 책입니다.

3

자신만의 원칙을 가져야 하는 이유와 원칙을 만드는 방법,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마스터 과정을 이야기하면서 저자가 줄 곳 책에서 이야기하는 단 하나의 구절은

고통+성찰= 발전

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고통이 없고 이에 대한 성찰과 반성, 개선 없이는 발전이라는 것이 없고 더 이상 우리에게 희망이라는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책에서는 <인생의 목표를 달성하기 과정>으로 <목표 →문제→진단→계획 수립→실천>이라는 이야기를 하고 있네요.

모든 자기 계발서와 마찬가지로 성공을 위한 마지막 단계는 역시 실천인 것 같습니다.

4

저는 사실 이 책에서 가장 백미는 238page에 삶의 경로라는 부분이었습니다.

지금 당신은 어느 부분을 지나고 있나라는 질문과 함께 나온 이 표를 보면서 <나의 삶도 타인과 다르지 않구나>라는 생각과 함께 <앞으로 이런 부분을 생각해 봐야겠다>라는 것을 생각하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특히 계획을 좋아하는 제가 꼭 한번 수첩에 추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네요(인생의 밑바닥 경험 ..... 외)

5

투자자의 책이라고 했는데 <자신의 원칙>과 <인생의 경로>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멋진 시간이었습니다.

한 번쯤 <자신만의 원칙과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부적인 계획이 아니더라도 꼭 ​한 번쯤 <자신만의 원칙과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고통+성찰=발전>이라는 대전제를 믿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