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어의 미국주식 밸류 리밸런싱 - 레버리지가 아니면 평범한 인생을 바꿀 수 없다
라오어 지음 / 알키 / 2022년 8월
평점 :
예약주문



 

1

 

저는 한달전에 미국주식을 시작했습니다.

주식을 잘 모르기때문에 책을 많이 읽어보았는데 대부분의 책에서 1등 주식을 사라는 이야기를 가장 많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미국주식을 잘 모르는 저는 지금 애플에 투자했다가 물렸습니다.ㅋㅎㅎㅎ

 

2

 

미국 주식에 관심을 가지게 되다보니 ETF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QQQ라는 것 까지는 알았는데 TQQQ라는 것도 있더군요

 

"TQQQ :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ETF로 QQQ 의 일별 수익률을 3배로 추종하는, 즉 나스닥 지수가 1% 상승하면 3%의 수익을 얻는 3배 레버리지 상품"

 

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역시 신기한 미국주식입니다

 

3

 

이번에 읽은 책은 <라오어의 미국주식 밸류리밸런싱>입니다.

 

2011년~2020년 사이에 QQQ는 8배 상승 그러나 TQQQ는 x3인 24배 상승이 아닌 105배 상승이라는 말로 시작한는 이 책은 TQQQ를 분할매수 매도를 기계적으로 하여 계량화된 방식으로 분석을 해 적립식, 거치식,인출식 투자법을 소개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투자법에 대해서는 직접 한번 해봐야 겠다는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글로만 읽어보니 실제로 체감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한가지 이 책을 읽으면서 조금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은

 

A. 대세 상승기에는 작가의 말처럼 큰 수익을 볼수 있으나 지금처럼 대세 하락기에는 정말 위험하지 않을까?

B. 그렇다면 TQQQ로 하락기를 어떻게 대응을 한다는 이야기 일까?

 

입니다. 역시 매 앞에는 장사가 없다는 말이 생각이 납니다.

 

4

 

개인적으로는 TQQQ에 대한 투자법 보다는 미국주식과 함께 자신만의 투자론에 대해 서술하는 책 앞부분과 마지막 Fire에 대한 개인적 사견을 이야기 하는 부분이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A. 나는 주식투자를 왜 하는가?

: 은퇴를 위해? 생활의 활력소를 위해?, 공부는 얼마나?,어떤스타일로 주식을 하는가?

 

B. 생각없이 기분에 따라 주식을 하지 않는가?

: 단순히 하락이 무서워 그날 기분에 따라 매도 하고 분할매수, 매도는 없고 손실본 후에 또 기분에 사고

 

C. 은퇴 후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반드시 수익을 내야한다면 그것은 FIRE가 아니다

 

D. 전설적인 투자자가 따라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손해를 보는 이유는 상승장에 따라 하락장에서 포기하기 때문이다

 

라는 글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5

 

개인적으로는 부동산투자에 비해 주식책에 대해 공부한 부분이 극히 적었는데

의외로 제가 미쳐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생각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지만 모든 투자는 책에서 이야기 하는 것 처럼 시간을 내편으로 만드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주식이 많이 어려운 시기입니다. 많은 분들의 성투를 언제나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