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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라 성공 스토리 - 다양성과 스피드로 세계를 제패한
코바돈가 오셔 지음, 공민희 옮김 / 더난출판사 / 2013년 5월
평점 :
절판
얼마전부터 전세계의 패션 트랜드는 ZARA, H&M, 유니클로 등의 괜찮은 품질의 싼 가격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 듯 싶다. 기존의 명품들이 시장을 여전히 선도해가겠지만 현실적으로 너무 높은 가격에 대한 거부감으로 인해 아마도 그 시장을 싼 제품들에게 넘겨주게 될 듯 싶다. 가격만 싼 것이 아니라 디자인도 최신식으로 유행에 민감하고 품질 또한 손색이 없는 그런 제품말이다. 자라라는 브랜드는 꾸준히 성장하는 의류 브랜드이다. 2주마다 새로운 디자인으로 매장이 교체되고 재고를 거의 생산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하다. 2주 후에 사러가면 그 자리에 다른 디자인의 옷이 걸려있어 살 수가 없는 것이다.
특이하게 스페인 태생인 ZARA라는 브랜드는 인디텍스라는 회사의 제품이고 이 회사의 CEO는 아만시오 오르테가라는 사람이다. 이 책은 이 회사의 회장과 회사에 대한 성공 스토리를 다루고 있다. 저자는 회장과의 직접적인 인터뷰들과 회사의 중역들 그리고 회사 일반 사원들과의 인터뷰를 통하여 어떻게 스페인의 시골에서 시작한 회사가 전 세계의 의류산업을 선도하는 회사로 성공하게 되었는지를 조명하고 있다. 단순히 여자들이 이 매장에 줄을 서는 것을 보고 디자인이 특이하다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는데 이렇게 큰 회사인지는 몰랐다.
대부분의 회사의 성공 스토리를 다루는 책에서처럼 이 책 또한 회사와 회장에 대한 칭찬 일색으로 구성되어 있다. 물론 성공했으니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하는게 당연한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인터뷰를 통한 감성적인 내용이 너무 많이 담겨져 있어 읽는이로 하여금 조금은 지루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2주만에 새로운 모델로 교체하는 빠른 회전력이 소비자에게는 새롭고 좋게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사회적 기업을 표방하는 회사가 이렇게 많은 제품을 빨리 돌리면 과연 장기적으로 좋은가 하는 생각도 하게 만들었다. ZARA의 옷을 입어보고 회사가 궁금한 사람들에게 한번쯤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지만 너무 칭찬일색인건 어쩔 수 없는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