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밀 - KBS 생로병사의 비밀 10년의 기록
kbs생로병사의비밀제작팀 지음, 허완석 엮음, 강희철 감수 / 비타북스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KBS 생로병사의 비밀이라는 프로가 있다. 이 프로는 2002년 처음 방송된 이래 올해 10년 동안 방송된 장수 프로그램이 되었다. 한국인의 건강을 위해서 정확한 질병의 정보와 그에 대한 예방법, 대처법 등을 알려주는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예전부터 의학상식 중에 잘못된 것들이 유독 많은 우리나라에서 참 좋은 프로라 생각하고 재미있게 보곤 하였다. 물론 예전에 책으로 출판된 '생로병사의 비밀 1,2,3' 모두내 책장에 고스란히 소장하고 있고 드디어 '한국인 100세 건강의 비결'이라는 한권의 책으로 정리되어 출판되었다.


사람의 인체에서 중요한 질병이 나타나는 11가지 부위별(?)로 설명되어 있고 나머지 4가지는 갱년기, 체중, 피부/머리카락, 마음의 챕터로 구성되어 총 15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책의 내용은 핵심적인 것들만을 추려서 제대로 정리되어 있다. 요즘엔 대부분의 집안에 당뇨와 고혈압 또는 심근경색 등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한둘씩은 꼭 있고 우리집도 예외는 아니다. 이 책에서는 오래사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살아있는 동안에 제대로 살아있는 것이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고 주장한다. 결국 100살까지 살더라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지 병들어 누워 생활하면서 100살까지 사는것은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나이를 먹으면서 만나게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병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예방법과 대처법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고 있다. 책을 끝까지 읽고 덮으면 역시나 건강의 비법은 어려운게 아닌듯 싶다. 음식은 싱겁게 먹고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으며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하며 스트레스 받지 않고 즐겁게 살아야 하는게 전부이니 말이다. 하지만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천하는 것은 또 다른게 아닌가 싶다. 마지막으로 100세를 넘게 산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공통점은 아래와 같이 비법이라고 할 것도 없이 상식이다.
[스트레스를 해결하라, 많이 웃어라, 늘 새로운 도전을 하라, 음식은 가려먹어라,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라]
하지만 역시나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은 다르다는 걸 다시한번 느끼게 한다.


건강에 대해 걱정하거나 건강을 지키고 싶은 사람들은 모두 이 책을 한권씩 소장하고 있어야 하는건 아닌가 싶다.


 
[네이버 북카페를 통해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된 서평입니다.
본 서평은 작성자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9-02 06: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