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자들은 세금으로 돈 번다 -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주는 슈퍼리치 세테크
김예나 지음 / 쌤앤파커스 / 2012년 12월
평점 :
재테크 서적들 중에 세금에만 특화된 내용으로 구성된 재테크 서적이다. 제목 그대로 본문 중 대부분 내용이 부자들의 경우 어떻게 세금을 합법적으로 아낄 수 있는지를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중산층의 사람들은 자산이 100억이 되지 않으니 일반적인 재테크 방법과는 괴리가 있는 내용일 수 있는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다. 물론 나중에 부자가 될 것이니 미리 참고하는 의미에서 괜찮은 재테크 서적으로 분류될 수 있을 듯 싶다. 세금 관련 내용들은 이 책과 같이 대부분 사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일반인들이 세금 관련 내용을 세법으로 설명하면 이해가 어렵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책을 읽으면서 전반적으로 이자율, 증여, 상속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아무래도 부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갖고 있는 많은 자산들을 어떻게 하면 자식, 손자들에게 세금을 덜 내고 이전 시키는가가 관심일테니 당연한 듯 싶다. 물론 이 책에서 제시하는 10-100억대 자산가가 아니더라도 지금부터 따라해야 하는 팁들이 간간이 보이지만 대부분의 내용은 부자들 중에 10억 이상의 자산가들에게 내용이 맞춰져 있는 듯 싶다. 책의 후반부에 가면서 연금, 연말정산, 절세에 대한 내용이 나오는데 이는 일반인들도 참고할만한 내용으로 이뤄져 있고 지금이 연말정산 시즌이니만큼 도움이 될 듯 싶다.
개인적으로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부자가 아니기에 괴리감이 없잖아 있지만 내용면에서는 깔끔한 편이고 부자가 아닌 사람들도 지금부터 따라해야 할만한 내용을 담고 있어 유익한 책으로 생각된다. 나중에 부자가 되려고 맘 먹은 사람들도 읽어두면 좋은 내용의 절세 전략이 많고 부모님이 몇십억대 자산가이며 증여나 상속을 고민하고 있다면 괜찮은 조언을 위한 참고서라고 생각된다. 개인적으로 잘 모르고 있던 해외 투자를 할 경우의 세금 관계에 대해 알 수 있어 유익했던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