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중산층은 응답하라 - 정치에 속고 자본에 털린 당신
톰 하트만 지음, 한상연 옮김 / 부키 / 2012년 8월
평점 :
절판
도서출판 부키에서 출판된 이 책은 미국에서 대표적인 진보인사인 톰 하트만의 작품이다. 미국에서 출판된지는 좀 된 듯 싶은데 올해 한국어로 번역출판 되었다. 갈수록 각박해지는 사회에서 빈부격차가 어떻게 벌어지고 있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게 해주는 내용의 책이다. 조금은 무겁고 깊이가 있는 책으로 생각되며 미국의 독립운동까지 거슬러 올라가 자본주의, 중산층에 대한 기원부터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에 크게 공격을 받고 있는 자유민주주의는 거의가 기업민주주의를 뜻하며 나라, 특히 미국을 지배하는 것이 기업이 된 현실을 꼬집고 있다. 건국의 이념을 무시하면서 야금야금 세상을 독점해 가는 기업 중심 사회가 어떻게 사회의 중산층을 없애는지 적나라하게 까발리고 있다. 정치에 기업이 관여하면서 생겨나는 문제들, 즉, 군수산업 민영화, 교육 민영화, 의료 민영화, 기간 산업 민영화 등에 대해 무엇이 문제이고 현재까지의 현실이 무엇인지 상세히 설명해주고 있다. 사실 이러한 현상은 미국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똑같이 반복되고 있다. 오죽하면 인천공항과 철도까지 민영화하려 노력하는 모습이니 말이다.
책의 내용이 다소 전문적이고 무거운 느낌이 들지만 번역이 깔끔하여 읽는데 크게 문제가 없어 이해가 잘 된다. 최근에 신자유주의를 비판하는 내용의 책들이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 이 책 또한 그 궤를 같이하고 있다. 미국 자체에 대한 분석 내용이지만 우리나라 실정에도 딱 맞는 내용들이며 한번쯤 곱씹어볼 필요가 있는 "진보적" 관점의 책이 아닌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