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개미가 주식시장에서 손해 볼 수밖에 없는 이유
이규성 지음 / 경향미디어 / 2011년 11월
평점 :
주식 투자에 기본을 다질 수 있는 투자 지침서이다. 저자는 다음 아고라에서 카이사르21의 필명을 사용하는 유명 경제 논객이라고 한다. 이 책은 회사를 다니고 있는 직장인들과 일반 개미들을 위해 주식투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안내서이다. 제목이 너무 길어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투자에 회의적인 서적이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매우 잘 쓴 책이란 생각이 들었다. 설명을 조근조근하게 잘 풀어서 쉽게 쓴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고 각 설명을 위해 사용한 예들 또한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이해를 돕는데 매우 유용했던 것 같다.
책의 구성은 크게 두가지로 나눠어져 있는데 전반부는 개미들이 주식시장에서 손해를 보는 3가지 이유에 대해 설명하고 있고 후반부는 개미들이 주식시장에서 손해 안보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전반부에서는 투자의 본질을 설명하고 개미들의 한계를 지적하였다. 그리고 시장의 게임원리로 주식시장을 움직이는 주요 지표들을 설명하였다. 후반부의 손해 안보는 3가지 방법으로는 시장 평균에 베팅하라는 것, 즉, ETF 투자의 장점을 설명하였고 꼭 익혀야 할 기술적 분석을 나열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본업에 충실하고 투자 횟수를 줄이라고 주문하는 것으로 끝맺고 있다. 잦은 매매를 피하고 투자의 사계절을 통한 매매법을 활용하라는 뜻이다.
작년에 출판된 이 책은 주식 초보자들에게 심히 권하고 싶은 책으로 보이며 투자를 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도 다시 한번 기본을 돌아볼 수 있게 만드는 좋은 책이란 생각이다. 출판되지 몇년이 지나 읽어도 괜찮은 꽤 좋은 투자 지침서란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