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는 경제다 - 버리고, 바꾸고, 바로 잡아야 할 것들 선대인연구 2
선대인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최근 인터넷방송에서 하는 '나는 꼽살이다'의 선대인 대표의 책이다. 최근에 출판된 이 책은 현재의 대한민국의 경제 현실을 적나라하게 파헤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부분이 '나는 꼽살이다' 방송에서 다룬 내용으로 쉽고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다. 현재 대한민국의 재벌구조, 저출산 고령화 문제, 고용문제, 정부 정책 문제 등 전반적인 현재 경제체제에 대한 비판으로 이루어져 있다. 개인적으로 예전부터 부동산 폭락(?)을 일관되게 주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 책에서도 역시나 부동산 신화는 끝났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1부에선 과거 10년 동안의 대한민국의 경제 현실을 짚어보고 2부에서는 이 상태로 향후 10년이 지나면 어떻게 될지 전망해 보며 3부에서는 현재의 문제를 어떻게 바꿔야 하는지에 대해 제시하고 있다. 대부분 동감되는 부분이 많으며 현실적으로 시급한 문제들도 많이 제시하고 있다. 경제를 잘 모르는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은 책이며 향후 어떠한 방향으로 바뀌어야 희망이 있는지도 공감이 많이 되는 내용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이 책에서 제시한 방법들은 쉽게 시행할 수 있는 것들이 없어 보여서 조금은 안타까운 마음도 든다. 책에서 주장하듯이 낭비되는 예산을 막고 세금을 제대로만 걷는다면 어느정도 현실 가능성이 보이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예산 조정이 과연 가능한가 하는 의구심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본문에서 주장하듯이 현재의 정치인들이 아닌 새로운 정치세력이 나타난다면 희망이 없어보이지도 않는다.

 

현재 경제가 어렵다고 느끼고 살기 어렵다고 느끼지만 왜 그런지 잘 모르는 일반인들에게 조금은 경제에 대해서 넓은 지식을 갖게 만들어 주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다. 쉽고 술술 읽히는 책으로 국내 경제 상황에 대해 가장 현실적인 문제점들을 짚어볼 수 있으니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