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홍성수의 경영강의
홍성수 지음 / 새로운제안 / 2012년 1월
평점 :
절판
경영이란 무엇인가? 에 대한 강의 교육서이다. 처음 접했을 때에는 강의 내용을 쉽게 풀어쓴 책이 아닐까 하는 기대감에 읽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생각보다 내용이 딱딱한 느낌을 많이 받았고 학교에서 강의하는 내용을 정리한 책이란 느낌이 많이 들었다. 지루함을 덜어내기 위해서 해당 내용들에 대해 질문과 답변의 형식을 빌리고 있지만 경영학에 관해 배워본 적이 없는 나 같은 일반인 독자들에게는 다소 지루함을 느끼기에 충분한 책이 아닌가 싶다.
이 책은 경영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책으로 경영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타겟팅한 흔적이 많이 보인다. 물론 개론서의 형식으로 그리 많이 어려운 내용은 없다고 하더라도 직접 이쪽 학문을 다루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저자가 서론에서 밝혔듯이 창의적인 인재와 경영자를 양성하기 위한 기본 교재로 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진 교육서이다. 따라서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기획된 기타 경영학 관련 서적들과는 많은 차이점이 있다. 책은 경영의 일반적인 체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조직구성, 관리자의 업무, 경영자의 업무, 경영 관리에 따른 위험과 수익률, 그리고 마지막으로 세계적인 경영학자들이 남긴 유명한 아이디어들을 정리하는 것으로 마무리하고 있다.
일반적인 대학교 교재보다는 덜 딱딱한 구성으로 되어 있는 이 책은 경영학 공부를 하는 학생들에겐 다소 추천스럽지만 일반인들에겐 안그래도 딱딱한 경영학 교재의 또 다른 버전을 보는 듯 하여 추천스럽지 못하다. 하지만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되어 있어서 간간이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한 지식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는 면도 많이 보여주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