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 흐름 읽는 법 : 기본편 - 읽으면서 바로 분석하는 재무제표 흐름 읽는 법 1
구니사다 가쓰노리 지음, 김정환 옮김, 유종오 감수 / 비즈니스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절판


이 책은 기존에 나온 재무제표 관련 책들과는 약간 다른 구성을 하고 있다. 일본에서 출판된 이 책은 일본에서 초베스트셀러가 되었다고 한다. 일반 투자자들에게는 재무제표가 어렵기만 하다. 기본을 다지는 책을 본다고 한들 또는 기본을 다지는 강의를 듣는다고 한들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많은 게 현실이다. 또한 기본을 익힌다고 하더라도 손익분기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 간의 상관관계를 이해하기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이 책은 이러한 흐름을 이해시키기 위해 쓰여진 책이다.

 

책의 내용은 쉽게 말해 공부하는 식으로 되어 있다. 백지상태의 회사를 설립하면서 자본금, 제품, 판매 등을 예를 들면서 하나씩 차근차근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다. 결국 예제를 풀어가면서 한권의 책을 완성시키는 구성으로 되어있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재무제표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들에겐 다소 어려워 보일수도 있다. 반면에 재무제표의 기본적인 용어들에 익숙한 독자층에게 상당히 어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재무제표를 어떻게 작성하는지 따라가기만 하면 되기 때문이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일본 책을 번역한 것이라 우리나라 제무제표와 좀 다른 부분이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곳곳에 번역자가 한국과의 차이를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 그리 어렵지만은 않다. 우리나라에서 출판된 재무제표 관련 최근 수작인 <대한민국 업종별 재무제표 읽는 법>(http://shhwang2007.blog.me/60134924513)이라는 책을 읽고 난해하다는 느낌을 갖는 독자라면 이 책과 함께 읽어보라고 권하고 싶다. 사실 실제로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일에 종사하지 않는 일반 투자자의 입장이라면 이 책을 100%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책 제목에서처럼 [흐름]을 읽을 수만 있어도 상당히 도움이 된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현금흐름표만 가지고 회사의 재무상태를 유추하는 한장의 표는 프린트해서 붙여놓고 싶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