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답게 - 남과 다른 나를 찾는 자기 발견의 기술
윤태익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성격 유형을 9가지로 나누어서 분류하고 자신의 성격을 스스로 제대로 파악하여 자신만의 성공 스타일을 찾으려 시도하는 내용으로 이루어진 책이다. 애니어그램이라는 단어를 처음 접해본 나로썬 호기심이 생기는 책이었다. 애니어그램이라 함은 '9' 를 의미하는 희랍어의 ‘ennea’와 ‘문자’ 또는 ‘점(點)’을 뜻하는 ‘gramma’ 의 합성어라고 한다. 아홉가지 성격유형으로 개개인이 지닌 잠재적으로 내재된 기질을 다루는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결국 9가지의 성격 유형은 각각 다른 장점과 단점을 갖게 되며 서로 보완하므로써 자신의 성격을 계발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활용하도록 하고 있다.


여기서 주장하는 9가지 성격유형은 크게 3가지로 분류되며 각각이 또한 3가지로 분류되어 총 9가지 성격으로 나타난다. 큰 3가지는 장형(행동파), 가슴형(감성파), 머리형(이성파)으로 나뉘고 장형에는 도전 전문가, 화합 전문가, 개혁 전문가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되고 가슴형에는 협력 전문가, 성취 전문가, 창조 전문가의 세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며 마지막으로 머리형에는 탐구 전문가, 헌신 전문가, 열정 전문가로 구분하고 있다. 각각의 유형별로 현재 잘 알려진 사람들의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으며 특징, 장점, 단점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은 남의 장점이나 단점을 발견하여 도와주는 역할도 하겠지만 근본적으로 남보다는 자기 자신의 성격을 정확히 규명하고 자신이 주체적인 삶을 이끌어가 가기 위해서 필요한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데 좋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인적으로 한의학에서 구분하는 8상 체질과 일맥상통하는 면이 없잖아 있어 보인다. 20-30대 젊은이들에게 또는 삶이 힘겹고 희망이 없고 꿈이 없는 사람들에게 한번쯤 자신을 돌아보기 위해 읽어볼만한 책이 아닌가 싶다. 아쉬운 점은 자칫하면 각각의 성격의 특징이 겹치는 부분들이 있어 헷갈리는 부분이 있다는 것이고 사람의 성격 기질이 9가지로 고정되어 있다고 주장하는 듯 보이기도 하다. 하지만 자신을 스스로 되돌아 볼 수 있게 만드는 점은 이 책의 강점이 아닌가 싶다.

(해당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