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르친다는 마법 - 세계 교사상 수상자 자피라쿠의 아주 특별한 수업 이야기
안드리아 자피라쿠 지음, 안진희 옮김 / 롤러코스터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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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줄평
잠잠하게 써내려간 글 속에 직업과 인간에 대한 애정을 느낄수 있다.

나도 그랬지만, 여전히 인간은 마음보다 몸이 더 훨씬 큰다. 역시 인간은 동물이다. 겉모습을 크게 키워서 다른 동물들에게 위협적이고 싶은 거라고 생각한다.

사춘기때 이유 없는 반항과 괜히 세 보이고 싶어서 어깃장을 놓는 행위들이 그런 것이 아닐까?

지금 대학생들은 코로나를 직격탄으로 맞은 세대다. 이들을 점점 달라지곤 있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그 이전의 학생들과 차이가 있다. 소통의 방법을 어색해 하고, 고민보다 검색을, 검색보다 더 쉬운 방법으로 지식을 습득하려고 한다. 그러나 어찌 세상의 이치가 그럴까?

교육자 코스프레 하고 있는 나도 가끔은 눈이 텅 비는 느낌이 든다.

이 책은 교사의 교육 에세이다. 예나 지금이나 교육이라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니다. 내가 가장 존경하는 직업은 어린이집 선생님 그 담이 초등 선생님이다. 요즘 들어 남자 고등학교 선생님도 극한 직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극한 직업을 업으로 택한 그들의 이야기는 사실 현실과 조금 거리가 있어보인다. 이 책은 얼마전에 읽은 시를 알려주는 선생님 책과 함께 받았다. 이 두 책 모두 여러방면으로 교육자라면 읽어봐야한다.

교육이란 뭘까?

사실 학교에 별 기대가 없다. 교육자가 없고, 그저 직업으로써의 선생이 있기 때문이다. 나도 직업이다. 가끔은 선생이 아닌 그저 한 선배로써 이야기 하기도 한다. 말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그게 훨씬 더 잘 다가가는 것 같다. 교수자는 일단 거리가 꽤 있다.

얼마전에 과탑의 인스타를 봤는데, 교수님을 고딩선생님처럼 대하면 안된다고 꿀팁이라며 말했다. 고딩선생님을 어떻게 대하는지 모르는 나로썬(이미 감을 잃음... 고등학교를 조업한지 너무 오래됐다.) 무슨 말인지 알수 없었다.

배우는 사람, 가르치는 사람의 격차. 그들 사이에 있는 벽은 어떻게 해야할까?

이 책은 가르치는 것에 대해 일방적 (강의식)이 아니라 소통이라고 전체에 걸쳐서 이야기한다. 이 소통은 교육에 목표를 지식 전달이 아니라 사람을 길러내는 것에 둔 것이다. 성적의 증감을 말하기 보다 개인의 상황에 마음을 돌보고, 그들의 처한 상황을 이해하고, 그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소통!!
대한민국의 소통의 방식은 어떤가?

요즘은 입틀막 정부라는 말이 아주 찰떡이다. (이하 생략, 기분이가 나빠져서 더 이상 말하고 싶지 않다. 이걸 전문용어로 ‘입이 쓰다’ 라고 한다.)
대한민국 0.01%라는 검사출신 대통령.

(중략)

그들만의 세상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은 그저 쓰레기통처럼 보이나보다. 그가 받은 공교육과 직업교육이 현사태를 만든 것은 아니었을까?

타고난 좋은 머리
학교에서도 공부잘하니 오냐오냐
집에서도 오냐오냐

그렇게 또 좋은 대학, 그리고 그 중에서도 법대를 나와 또 다시 %가 얼마 안되는 검사!!

그리고 다시 대한민국 대통령.

서민의 삶을 살아보지 않은 사람이 어쩌 서민의 삶과, 보통 학생들이 겪는 고충을 알것인가?
연구를 한번이라고 해보지 않았으니, 그 예산이 연구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 턱이 있나.
애가 없어서 교과서에 대해 모른다고 당당하다 못해 뻔뻔스럽게 말하고, 택시를 탄적이 없어서 기본 요금을 모르고, 사과를 지돈 주고 사먹은 적이 없으니 2~3만원 같은 언제적 사과인지... 이런 인간이 현재 정부에 그득하다.

공부를 잘한다고 사회생활을 잘하는 건 아니다.

어떤 초등 선생님의 인스타에서 급훈을 봤는데, “수학<인성” 이라는 문구를 머리에 똥만 가득한 윤씨에게 보내고 싶다. (참모진들은 진짜 술상무만 있어???)

-그만해. 종이 아깝다-

📖.298
그녀는 어떻게 하면 자신이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할 수 있을지 물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설명할 때 의도적으로 속도를 늦추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속도는 이해를 시키기 위한 방법이고,
말의 크기는 집중도를 높인다. 캬캬캬

📖.298
그녀는 어떻게 하면 자신이 의사소통 기술을 향상할 수 있을지 물었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설명할 때 의도적으로 속도를 늦추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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