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가진 열쇠 - 웅진푸른교실 8 웅진 푸른교실 8
황선미 지음, 신민재 그림 / 웅진주니어 / 2006년 7월
평점 :
절판


책을 읽어가면서, 명자가 어릴 적 내 모습하고 많이 닮았다고 생각을 했다. 나도 명자처럼 하고 싶은 말 제대로 하지 못했던 기억이 있다. 성인이 되고나서 많이 달라졌고, 이제는 하고 싶은 말 어느 정도는 하고 살지만, 아직도 속 시원하게 하고 살지는 못하는 것 같다. 하나도 감추는 것 없이 할말 다하고 사는 것도 옳은 방법은 아닌 것 같다. 그로 인해서 다른 사람이 많은 상처를 받을 수 있을테니까. 이것도 적당히 하는 것이 최선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좋아하는 일을 하고 사는 사람들이 몇 명이나 될까? 나도 내 아이들이 정말 하고 싶은 일을 직업으로 선택해서 했으면 하고 바라는 부모중 한사람이다. 책을 읽어가면서 책 내용중에 한 구절을 적어 본다. 

"정말 참을 수 없는 건, 도저히 견딜 수 없는 건, 가난한 게 아니다. 구박받는 것도 아니고, 힘든 것도, 아픈 것도 아니다. 좋아하는 걸 못 하게 된다는 것이다. 내가 정말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을." 

달리기를 잘 하는 명자는 육상 보다는 학교에 도서관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고, 교과서 말고도 책이 있다는 것을 알았고, 책을 읽을 때 가장 행복하다는 것도 알았다. 책을 읽고 늦게 가는 날은 엄마한테 혼나는 것이 무섭지가 않은 아이였다. 명자는 책이 좋은 아이였다. 단지, 그때까지 책이라는 것을 몰랐을 뿐이다. 

좋아하는 것을 못하다는 것을 참을 수 없었던 명자는 육상을 그만 두고 도서관 선생님이 주신 열쇠를 받게 된다. 모든 것을 명자에게 맡긴 다는 의미로 주신 도서관 열쇠. 이제부터 명자는 마음껏 책을 열심히 읽을 것이고, 책을 통해서 자신의 멋진 꿈을 키우리라 생각된다. 

명자와 같이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해서 할 수 있는 그런 사람으로 아이들을 키우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