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커넥션] 서평단 알림
기후 커넥션 - 지구온난화에 관한 어느 기후 과학자의 불편한 고백
로이 W. 스펜서 지음, 이순희 옮김 / 비아북 / 200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 도서입니다.)여러분은 지구 온난화가 무엇 때문이라고 생각을 하시나요? 지구가 병이 들게 된 것은, 사람들이 편안하게 살기 위해서 소중한 자연을 생각하지도 않고 개발을 했기 때문이라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개발을 하지 않았다면, 지금 우리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 이런 문제는 끊임없이 반복되는 질문이고, 또한 정확한 해답도 없는 일이 것이다.

하지만, 정확한 것은 지구가 온난화로 변해가는 동안 사람들은 점점 편안한 삶을 이루고 살았다는 것이다. 그 편안한 삶이 익숙해질때 지금에 지구가 병이 들어가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것이 인간의 탓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렇기에 지금에라도 지구 온난화 현상을 막아보려고, 무분별한 개발을 막아보려고 하는 일들이 생기도 있는 것이다.

이 책은 읽으면서, 참 지루하기도 하고, 책장이 넘어가지 않아서 힘들었던 책이다. 과학적인 전문지식이 없는 사람이기에 더 힘들기도 했을 것이고, 작가가 써 놓은 지금의 온난화는 인간의 잘못이 아닌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인간들이 생각하고 있다는 부분에서는 나와 의견일치가 되지 않아서 더 지루하게 느꼈는지도 모르겠다.

온난화가 자연의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명이나 될까? 아마도 내 생각에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인간의 탓이라고 생각을 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탓이라고 생각을 하면서도, 해결 방법을 어느 정도는 알고 있는 인간이지만, 서로 뭉쳐서 해결하려는 의지가 없기에 점점 회피하는 모습으로 보여지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구 온난화의 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특단의 조치'가 취해지고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그 특단의 조치에 사람들이 같이 힘을 합친다면, 자연도 이제, 인간들하고 친하게 지내게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