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삐용의 책읽기 - 김광일의 책 읽어주는 남자, 하나
김광일 지음 / 생각의나무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이 책에는 김광일의 책 읽어주는 남자, 하나라는 부제가 붙어 있다. 저자가 일 년 동안 조선일보 주말 매거진 연재한 총43편의 서평들을 모아 출간한 것이다.

       

책을 좋아하지만, 책을 고를 시간이 많지 않은 분들을 위한 책입니다.

(책머리에)

       

목적에 따라 도서 서평에도 여러 가지 형식이 있는데 이 책에 실린 글들은 저자가 밝힌 대로 책을 소개하기 위해 쓰인 글들이다. 따라서 책에 대한 깊이 있는 비평이나 분석이 아닌 저자가 발견한 재미있는 책들에 대한 짧은 추천글들을 모아 놓은 것이다.

주관적인 기준으로 선별된 목록이므로 독자에 따라서는 저자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는 부분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하루에도 수백 권씩 쏟아지는 책들 가운데 어느 것을 읽을지 감조차 잡을 수 없는 이들은 한 번쯤 훑어보기를 권한다. , 여기 실린 글들이 2005년인 것을 감안하시기를.

       

여기 실린 책들 중에는 내가 읽은 책들도 있고, 들어는 봤는데 아직 읽어보지 못한 책들, 한 번도 들어 보지 못한 책들도 있었다. 이런 유의 책들을 보게 되면 으레 그렇듯 소개글을 읽고 관심이 생긴 몇 권의 책 제목을 기록해 두었다. 이로써 나는 저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한 명의 독자가 된 셈이다.

       

배반당한 남녀의 사랑은 또 다른 배반입니까, 아니면 복수입니까. 위로입니까, 자학입니까. 두 번째 사랑은 첫 번째 사랑을 이긴다고 생각하십니까. 독자들은 다만 서사를 압도하는 이미지와 문체에 무력해집니다. 동해안의 포말처럼 화려했다가 급격하게 침울해지는 잿빛 내재율이 감각의 꽃을 꽂고 행간으로 외출합니다. (pg. 79)

       

김형경의 장편소설 <외출>을 소개하는 글의 일부이다. 이런 소개글을 읽고 어떻게 읽어보지 않고 버틸 수 있을까. 그런데 이 책은 절판되어서 구할 수 없다. , 도대체, , 한국 책들은 이렇게 빨리 절판되는 것인지…….

 

 

 2013년 4월 13일에 종이책으로 읽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