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잉 비즈니스
폴 호켄 지음, 신순미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15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 '그로잉 비즈니스'는 친환경 에너지 기업인 'OneSun'을 이끌고 있는 저자 폴 호켄이 어떻게 창업하고 어떻게 지속적인 사업을 해나가는지 그 방법을 안내하는 책이다. 저자는 사회적 기업가이자 환경운동가지만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고 지속적으로 성장시킬 것인가에 대하여 이야기하고 있다.

사업가들의 면면을 보면, 직장을 잃고 오갈 데가 없어 사업을 시작한 사람, 기존의 제품이 마음에 안 들어 좋은 제품을 만들겠다는 사명감으로 창업한 사람, 모두가 안 될 거라는 사업을 열정과 신념 하나로 키워낸 사람 등 동기가 다양하다. 저자가 다룬 사업가 중에는 자산이 풍족해 사업을 시작하거나, 이미 만들어진 탄탄한 가업을 물려받은 사람은 없다. 아이디어 하나로 성공한 기업만을 선정 기준으로 삼았기 때문이다. 이들은 모두 자신의 아이디어를 갈고 다져서 사업화했고, 직장에서 떠밀려나와 “이것 아니면 끝장”이라는 심정으로 사업을 일궈냈다.

베이비붐세대들의 창업붐이 대단한 가운데 나또한 이제 이들 세데에 끼게 되었고 그들의 걱정이 동병상련으로 다가온다. 주변에서 창업에 대한 유혹도 있고 은퇴후를 생각하며 보다 나은 삶을 준비하던 내게 이책은 창업을 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사업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 그런 책이다. 난 이책을 어떻게 읽었는지 기억 나지도 않는다. 인터넷으로 뒤져 보다 궁금함에 바로 주문하고 도착까지 맘 조릴 정도로 설래였던 책이었고 받자 마자 서너 시간 그냥 푹 빠져 읽은 것 같다.

창업’을 생각하는 이라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창업의 순서나 흐름을 알기 위해 사람들이 선택하는 방법은 지인들을 활용하거나 책을 읽는 경우로 나뉜다. 궁금한 점들을 정리해두었다가 지인에게 묻는 경우는 유사한 업계일 경우에는 큰 도움이 되지만, 전혀 상관없는 동떨어진 업종이라면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책에 의존해 창업관련 지식을 쌓는 것 같다.

창업과 성장 과정에서 무엇이 효과가 있고 무엇은 효과가 없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 솔직하게 알려준다. 소기업가를 위한 실질적 조언과 함께 사업 계획부터 자금 조달, 경영 관리, 홍보 및 마케팅, 인재 고용 등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업을 하면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성공적인 사업을 이루기 위한 전략을 통해 사업에 대한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와줄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