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서 다이어트 - Simple!Smart!Slim! 더 쉽고 더 강력한 S라인 기획서
도영태 지음 / 더난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 과거 과체중의 소유자였다. 그런 어느 날 다이어트의 필요성을 느낀 후 꾸준한 노력을 통해 표준체형을 유지할 수 있었으며 그 이후 에는 건강도 되찾고 일도 잘 풀려나갔다고 한다. 그러다 기획서 작성이 다이어트 속성과 비슷하다는점을 깨닿게 되어 이 책을 썼다고 한다. 저자는 그동안 수많은 학교, 기관, 기업체에서 기획력 강의를 하며 습득한 노하우를 성공다이어트에 비유함으로 쉽게 이해가 될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특히,  '원 페이지'보고서 바람이 불었던 당시에  저자는 전반적으로 다이어트와 기획서를 작성하는것을 비교하며 쉽게 이해가 갈 수 있도록 설명하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한번 이상 크고 작은 기획서나 제안서를 써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일을 잘하느냐 못하느냐의 차이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기획력이야말로 개인의 능력을 가늠하는 역량 중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기획력이나 기획서 작성에 관한 교육이 유행을 타지 않고 꾸준히 계속되는 모양이다. 책은 기획서 방향 설정에서 부터 기획서 작성을 위한 분석, 기획 로드맵 설정, 핵심항목 추출 방법, 레이아웃 기법등을 통한 비즈니스 글쓰기 기법과 사후 관리 및 사후 조치까지 아우르며 설명하고 있다. 기획이란 현상에 만족하지 않고 문제 의식을 가지고 끊임없이 발전을 지향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큰 관심을 가져야 할 영역이다. 하지만 방향부터 제대로 잡고 가야할 길을 잃지 않도록 첫단계인 구상이 무척 중요하다고 한다. 구상단계가 끝났으면 기획에 필요한 아이디어, 현재 당면한 상황, 적절한 정보 등을 제대로 파악해야 하며 형식적인 면에서도 서론-본론-결론이라는 논리의 리듬을 잃지 않게 시작에서 부터 끝까지 챙겨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 책은 아이디어를 기획으로 그리고 기획서 초안으로 전개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기획서를 만드는 프로세스를 다양한 사례와 도표를 통해 알기 쉽게 정리해 놓았다. 이런면들은 바로 실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강점이 느껴진다. 
누구나 자기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포인트를 찾아서 한눈에 핵심 포인트를 주는 기획서를 만들기 위해 고민하고 있을것이다. 하지만 쉽지만은 않았을 훌륭한 기획서 작성 방법의 해답을 이 책이 제공해 줄 수 있을것이라고 생각되는 좋은 실용서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