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랭클린 자서전 - 시대를 뛰어넘는 삶의 지침서
벤저민 프랭클린 지음, 김경진 옮김 / 인터미디어 / 201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랭클린 플래너(다이어리)'를 만들어낸 인물이자 미국의 100달러짜리 화폐에 초상화가 나와 있는 인물로 우리에게는 친숙한   벤저민 프랭클린은 역사상 가장 존경받는 위인중에 한명이다,  자기계발의 아버지라 일컬어질 정도로 평생을 두고 자기관리에 철저했던 그의 인생이 프랭클린 플래너라 명명되어 자기관리의 대명사로 자리 잡고 있고, 독립선언서의 기초를 잡고 초대 독립헌법의 초안을 작성하여 독립국가 미국을 만들어내는데 큰 기둥역할을 했던 프랭클린에 대한 미국민의 존경심이 지폐를 통해 표현되어 있다. 가난한 집안에서 어렵게 자라나 정교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했으나 신문 발행, 대학 설립, 피뢰침 발명, 독립선언문과 미국 헌법의 기초을 마련하는 등 수많은 업적을 이룬 분이다. 그는 자서전을 통해 어렵지 않게, 그리고 권위적이지 않은 목소리로 삶의 13가지 덕목들을 이야기 한다.
이 책에서는 벤자민 프랭클린이 사물을 바라보며 사고하는 방식도 많이 소개되어 있다. 예로 수영이 왜 몸에 좋은지에 대해 골똘히 사색해 보고, 잠잘때 문을 열어 공기를 통하게 하는것이 수면시간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연구했으며 그 방법이 상당히 흥미롭다고 생각된다.

우리의 역사와 가치관, 정서에 비추어 그 중요성의 경중은 다를 수 있으나, 지키기에 결코 쉽지 않은 항목들이다.

그리고 단 2년의 정규교육만을 받은 자신이 어떤 과정을 통해 미국 건국의 기초를 세울 수 있었는지 그 배경을 얘기한다. 더불어 그 안에 담긴 '성실'한 자세와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말하며, 성장의 힘이 그리 먼 곳에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도 각인해 준다. 어쩌면 이런 정신을 전 미국인들이 높게 평가해, 그를 가장 큰 액수인 100달러 지폐의 주인공으로 올려놓은 것인지도 모른다. 프랭클린이 자기관리를 위해 만들어낸 13개지 덕목을 생각하면, 단 하루, 아니 단 한 시간도 부끄럽지 않을 수가 없다. 늘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행동을 하려면 반대되는 습관을 깨부수고 좋은 습관을 익혀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프랭클린이 강조하던 삶의 덕목을 다시한번 상기하며 실천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야 할 것 같다.이 책은 틀림없는 시대를 뛰어 넘는 삶의 지침서로서 한번 읽고 단순하게 읽고 끝낼 책이 아니라 꾸준하게 실천하고 적용한다면 인생을 바꿀 수 있는 훌륭한 지침서가 될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프랭클린의 자기관리를 위한 13개 덕목

1. 절제 : 배부르도록 먹지 말라. 취하도록 마시지 말라.

2. 침묵 : 자신이나 남에게 유익하지 않은 말은 하지 말라. 쓸데없는 말은 피하라.

3. 질서 : 모든 물건을 제자리에 정돈하라.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해 놓고 하라.

4. 결단 : 해야 할 일은 하기로 결심하라. 결심한 것은 꼭 이행하라.

5. 절약 : 자신과 다른 이들에게 유익한 일 외에는 돈을 쓰지 말라. 즉, 아무것도 낭비하지 말라.

6. 근면 : 시간을 허비하지 말라. 언제나 유용한 일을 하라. 안 해도 될 행동은 끊어 버려라.

7. 진실 : 남을 일부러 속이려 하지 말라. 순수하고 정당하게 생각하라. 말과 행동이 일치하게 하라.

8. 정의 : 남에게 피해를 주거나 응당 돌아갈 이익을 주지 않거나 하지 말라.

9. 중용 : 극단을 피하라. 상대방이 나쁘다고 생각되더라도 홧김에 상처를 주는 일을 삼가라.

10. 청결 : 몸과 의복, 습관 상의 모든 것을 불결하게 하지 말라.

11. 평정 : 사소한 일, 일상적인 일이나 불가피한 일에 흔들리지 말라.

12. 순결 : 건강이나 자손 때문이 아니라면 성 관계를 피하라. 감각이 둔해지거나 몸이 약해지거나, 자신과 다른 이의 평화와 평판에 해가 될 정도까지 하지 말라.

13.겸손 :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받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