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도전하는 아이의 인생에는 막힘이 없다] 서평단 알림
스스로 도전하는 아이의 인생에는 막힘이 없다
EBS기획다큐멘터리-동기 지음 / 거름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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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단 모집하는 걸 보고 제 조카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신청하게 된 책입니다. ‘목표를 향해 스스로 나아가는 힘, 동기’라는 말 자체며 목차가 왠지 인상적이었고, 어린이에게 동기를 부여해서 스스로 도전하고 앞으로 나아가게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이 매력적으로 와 닿았습니다. 마침 조카가 초등학생이라 정말 딱이라는 생각이 들었구요. 하지만 정작 읽어가면서 내 쪽의 상황에서 더 몰입하게 되고 말았습니다. 이 책은 초반에 에디슨의 경우를 들며 미스터리 몇 가지를 제시합니다. 그가 어떻게 그 많은 발명을 해낼 수 있었는지, 그러기 위한 엄청난 노력이 어떻게 가능했는지, 수십 수백 만 번의 실패에도 어떻게 포기하지 않을 수 있었는지 말이지요. 성공하는 사람들의 공통요소 세 가지가 주변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고 과정의 배움을 즐기는 것, 실패해도 포기하지 않는 투철한 도전정신, 그리고 미쳐야 미친다고 하는 노력이라고 합니다. 그들은 어떻게 그것을 해낼 수 있었을까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노력을 잘하고 실패에 좌절하지 않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 그리고 강하게 목표를 향해 추진하는 힘인 동기를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지에 대한 해답을 하나씩 풀어갑니다.

순간순간 일어나는 충동을 억제하고 자신을 다스리는 능력을 자기통제능력이라고 하는데 이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노력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하네요. ‘마시멜로 이야기’에 나왔던 실험도 알고보니 자기통제능력에 관한 만족지연능력시험의 일종이더군요. 거기선 참는 게 중요하다고만 하고 방법적인 면은 알려주지 않아서 아쉬웠는데 여기서 알게 되네요. 정해진 시간동안 사탕을 먹지 않고 참기라는 과제가 주어졌을 때, 사탕을 금방 먹어버린 아이들은 사탕에서 눈을 떼지 못했지만 끝까지 기다린 아이들은 사탕보다 ‘참는다’는 과제 자체에 집중하려 했다는 공통점이 발견되었습니다. 그만큼 과제에 집중하고 몰입하면 충동을 느끼지 않고 더 오래 참을 수 있다는 것이죠. 하지만 대부분 참아서 얻을 수 있는 것과 지금 충동을 유발하는 것이 비슷하기 때문에 좌절하게 된다고 하네요. 생각해보면 나중을 위해 지금 하고 싶은 즐거움을 포기하거나 미룰 때 대개 이렇지 않나요? 지금 참으면 나중에 사탕을 많이 먹을 수 있어, 혹은 지금은 놀 수 없으니까 참았다가 나중에 실컷 놀자. 그래서 보상물보다는 공부 같은 과제자체에 몰입하고 흥미를 느끼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 실패에 대해 살펴보면서 실패에 대한 개념정리를 다시 해볼 수 있는 기회를 주더군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크면 시도자체를 포기하거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제 능력을 발휘하기가 힘들지만, 의미있는 도전을 하는 한 실패는 피할 수 없기 때문에 실패를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실패의 원인을 어디에 두는 사람인지, 그것이 실패라는 것과 그것을 극복하는데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면서 의외의 면모를 깨닫기도 하고 놀라움을 느끼게도 됩니다. 똑같은 실패라도 어떤 사람에겐 좌절이 되고 어떤 사람에게는 시행착오가 되는 건 실패의 원인을 능력, 노력, 외부 중 어디에 두는가에 달려있답니다. 나는 노력에 따라 능력을 계발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도, 어떤 면에서는 사실 실패의 원인을 능력에 두고 있었다는 걸 발견하게 되면서 놀랐거든요. 실패하지 않는 사람이 되는 게 아니라 실패해도 금방 털고 일어나는 사람이 되기. 실패에 좌절하지 않는 사람이 되기 위해 어떻게 생각을 바꿔나가야 할지도 고민해보게 되네요.

그리고 동기와 관련해 평가목표와 학습목표라는 단순해보이지만 중요한 개념들이 등장합니다. 어떤 과제해결을 통해 똑똑하다, 재능있다, 능력있다는 인정을 받고 싶어 하는 건 평가목표, 하지만 주위의 평가보다 자신의 실력향상에 초점을 두는 것은 학습목표성향이랍니다. 그런 목표를 추구하게 만드는 동기가 평가동기와 학습동기가 되는 것이구요. 아무래도 나는 평가목표와 평가동기를 많이 가진 사람인 거 같고, 어릴 때부터 많은 상황 속에서 그렇게 교육을 받아온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알게 모르게 다른 이에게도 그런 모습을 주입하고 있는 거 같구요. 특히 동기를 잃어버린 아이들의 사례를 보며 공감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요. 시험을 잘 보면 뭘 사주거나 용돈을 주거나해서 잘못된 보상체계를 가진 학윤이는 부모들이 가장 쉽게 범하는 우를 잘 보여주는 것 같고, 부모의 지나친 기대로 공부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는 순근이나 똑똑한 아이 콤플렉스에 사로잡힌 신영이, 늘 형제랑 비교당하는 동성이의 이야기는 전혀 낯선 이야기가 아니거든요. 우리가 흔히 보거나 실제 겪어온 사례들이니까요. 예시들이 참 와닿으면서 뜨끔해지는 이야기들이 참 많더군요. 

구체적인 실험과 심리에 대한 쉽고 명쾌한 분석으로 편하게 읽히고 이해하기 쉽네요. 그리 두껍지 않지만 내용도 알차구요. 동기라는 것의 중요성과 부정적인 면들에 대한 개념정리를 다시 해보면서 좀 더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상전환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많이 들고, 새로운 것을 많이 깨닫기도 했습니다. 학습목표를 제고시킬 수 있는 방안들은 쉬워 보이지만 어찌 보면 막연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생각해보면 옳은 말들이네요. 아이를 학습목표를 가진 사람이 되게 하려면 부모와 교사 스스로 그런 사람이 되어야한다는데, 나 자신도 그러지 못하면서 아이에게는 이렇게 되라고 강요할 수는 없겠죠. 내가 인상적으로 읽은 이야기들을 어떻게 하면 언니와 조카에게 잘 전달할 수 있을지 모르겠어서, 일단은 책을 덥썩 안기고 봐야겠다는 생각입니다. 아마도 긍정적이고 학습목표를 가진 사람으로 살기위해 노력하는 좋은 계기를 만들어 줄 것 같네요. 어른과 어린이의 동기부여는 다를 거라고 생각했는데, 동기의 필요성 자체는 어른이나 어린이나 크게 차이는 없을 거 같아요. 특히 학습동기를 키워나가는 과정은 아마 평생 동안 계속되어야 할 것이니만큼 어른에게도 참 중요한 내용인거 같구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유익하고 좋은 내용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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